2022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실기 - 유료/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2022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권우석 지음 / 성안당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정보처리기사 자격시험은 IT업계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에게는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필수 자격증이다. 최근 게임업계의 대졸 초임 연봉이 평균 5,000만원을 넘어서고 IT업계에서 타 업종에 비해 적지 않은 인력을 채용하기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고연봉을 원하거나 취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과거 한때에는 기사 자격증 중에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가장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비전공자들도 어렵지 않게 취득하였다. 하지만, 이를 의식한 자격증 관리 기관인 산업인력공단에서 2017년 개편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출제경향이 완전 개편되었다. 따라서 지금은 비전공자에게는 이제는 취득하기에 과거처럼 쉽지만은 않은 자격증이 되어 버렸다.


도서출판 성안당에서는 IT업계 취업을 위해 필수 자격증이 된 정보처리기사 자격시험을 비전공자도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대비 수험서를 발간하였다.




실기시험 과목이 12과목이나 되는 만큼 이 책 또한 1권과 2권으로 분권화되어 구성되어 있다. 1권에서는 1과목 <요구사항 확인>에서부터 8과목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를, 그리고 2권에서는 9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에서부터 12과목 <인터페이스 구현>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무척 마음에 들었던 점들을 몇 가지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020년 이후 NCS 기반으로 출제된 기출문제를 꼼꼼히 분석하여 이를 다루고 있다. 어떤 자격증 시험을 막론하고 기출문제 분석이야 말로 합격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수험생들에게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자주 출제되고 많이 출제되는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둘째, 비전공자는 IT 전문용어나 개념이 매우 낯설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공부를 하다가도 이해가 되지 않고 어려워서 잘 외워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책 옆에 조그만하게 <권쌤이 알려줌>이나 <개념 설명>이라는 코너가 있어서 비전공자도 어려운 IT용어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 준다.




셋째, 컴퓨터공학이나 유사학과 전공자들도 그렇겠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잘 모른다. 이 책에서는 중요한 내용, 즉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빈출내용을 별의 갯수로 표시하여 어떠한 내용이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특히 각 주요 꼭지마다 최근 2년 간 (NCS 기반 출제 도입 이후) 언제 출제되었는지를 표시하고 있어 수험생들이 자연스럽게 출제경향을 익히고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넷째, 독학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저자가 운영하고 있는 <기사 퍼스트> 카페에 언제든지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C언어나 JAVA, 파이썬이 생소한 비전공자들을 위해 저자는 <기사퍼스트 권우석>이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무료로 프로그램 언어 인강을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수험생에게는 시험일이 임박하면 짜투리 시간에도 짬짬이 공부해야 한다. 짬짬이 공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내용이나 용어를 정리해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수험생들의 니즈를 해소하기 위해 기출문제와 IT용어를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스마트폰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저자가 운영 중인 인스타그램과 퀴즐렛이라는 앱을 통해 제공한다.




여섯째, 각 챕터마다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를 별의 갯수로 표시한 것외에도 <합격자 암기노트>라는 코너를 제공한다. <합격자 암기노트>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시험당일 막판에 암기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복습하는데 무척 유용할 것 같다.



앞서 말한 여섯가지 특징 외에도 이 책이 다른 수험서와 다르게 차별점을 보이는 점은 책의 모든 내용이 2020년 NCS 기반으로 출제경향이 바뀐 이후의 기출문제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기출문제가 담겨 있어 수험생이 스스로 풀어볼 수 있도록 하고, 문제에 대한 상세 설명과 정답을 페이지 아래에 배치하여 수험생의 편의성을 도모하였다.




각 챕터 끝부분에는 <기출예상문제>를 제공하고 있고, 5회치의 <실전 모의고사>와  그리고 <서술형 대비문제>도 포함되어 있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시험 대비에 꼭 필요한 것들은 모두 담고 있다.



  

이 책은 컴퓨터공학 및 유사학과 전공자들 뿐만 아니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비전공자들도 용이 않게 자격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풍부한 내용과 모의고사, 무료 인강, 용어 해설 등을 책과 인스타, 카페 등 SNS을 통해 제공한다. 


최근 국내 게임업체나 IT업계에서 프로그래머를 채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관련 산업의 호황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대졸 초임 연봉 등 처우가 타 업계에 비해 좋고 근무환경이 좋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취업을 선호하는 업종이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에서 합격해야 하는데, 2020년 NCS 기반 출제경향으로 바뀐 이후 합격률이 50~60%에서 20~30%로 크게 낮아졌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인데 합격률이 이 정도라면 출제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수험서로 좋은 강사에게 배워야 수험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또 합격률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수험생을 위해 배려한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수험서로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실기>만한 책도 없는 것 같다. 여러 정보처리기사 수험서 중 어떤 것을 사야 할 지 고민이 되고 망설여진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