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필기 - 유료/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학습 지원 카페 ㅣ 2022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권우석 지음 / 성안당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정보처리기사 자격시험은 IT 국민자격증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응시자격 또한 다른 기사 자격시험에 비해 요건이 까다롭지 않다.
전공과 무관하게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였거나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휴학/재적하였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기 때문이다.
설사 전문대를 졸업하였어도 실무경력이 1년(3년제 전문학사 소지자) 혹은 2년(2년제 전문학사 소지자)이 있으면 응시가 가능하다.
그리고 학사학위나 전문학사 학위가 없어도 IT 분야에서 실무 경력이 4년 이상이거나 기능사나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이 있어도 응시가 가능하다. 심지어 학점은행로 106학점 이상 취득해도 응시가 가능하다.

이 책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비’전공자도 ‘단’번에 합격할 수 있는 ‘길’잡이의 약자다.
아무래도 분량이 많다보니 1권과 2권으로 분권화되어 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총 다섯 과목이다.
1권은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3개 과목의 이론요약과 각 단원별 기출예상문제가 담겨 있다.
그리고 2권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과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두 개의 과목의 이론요약과 단원별 기출예상문제, 그리고 최신 기출문제 5회분 및 모의고사 2회분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자격증 필기시험 대비 수험서는 이론요약과 연습문제, 그리고 기출문제 및 정답과 해설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필기의 경우 물론 이론요약과 연습문제, 그리고 기출문제가 있지만 그 외에도 자그만치 다섯가지 선물이 더 있다.
하나. 네이버 ‘기사퍼스트’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궁금한 점은 언제든 저자인 권우석쌤이나 연구진에게 물어볼 수 있다.

둘.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이동할 때 저자의 인스타그램 ‘기사퍼스트’에 방문하면 용어정리집이 게시되어 있어 언제든지 볼 수 있다. 물론 인스타그램에 기출문제도 있어서 나중에 시험 직전이 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셋. 저자가 직접 강의한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인강으로 무료 제공한다. 컴퓨터공학이나 전산학과 등이 아닌 비전공자에게는 C언어나 자바, 파이썬 등 프로그램 언어가 매우 생소하다. 하지만 저자의 유튜브 강의를 통해 필기 시험에 필요한 지식이나 개념 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넷. 퀴즈렛이라는 앱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을 통해 실제 시험에서 나오는 IT 용어나 개념을 공부할 수 있다. 요즘에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만큼 퀴즈렛 앱을 설치해놓고 짜투리 시간에 생소한 IT 용어나 개념을 익힌다면 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 마지막 구글 클라스룸을 통해 CBT 방식의 기출문제를 제공한다. 2권에 기출문제가 5회분이나 수록되어 있지만, 기출문제는 한번 푸는게 아니라 반복해서 푸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간만 있으면 풀어볼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준비하는 데 참 좋은 것 같다.
이 책을 직접 공부해보니 위에 설명한 무료로 제공해주는 다섯가지 선물 외에도 돋보이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각 과목 맨 앞장에는 해당 과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각 장별로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스타로 표시하여 어떤 부분이 중요한 곳인지를 한 눈에 할 수 있다.

그리고 과목별로 필수로 암기해야 하는 내용을 요약한 ‘암기노트’가 각 과목마다 정리되어 있어 별도로 암기노트를 정리할 필요가 없다. 혹시라도 공부하는 중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여기에 직접 필기하면 좋을 것 같다.
이론요약 옆에는 ‘합격자의 암기법’이라는 코너가 있다. 이 코너는 잘 외워지지 않는 내용이나 이론을 암기하는 비법, 앞글자 따기 등의 방식으로 알려준다.
그리고 ‘권샘이 알려줌’이 있다. 이 코너는 어렵고 생소한 내용을 저자가 쉽게 풀어서 써서 수험생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합격자의 오답노트’ 코너다. 수험생들이 많이 틀리는 내용을 저자가 정리한 내용이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고 틀리는 내용을 알려주니까 꼼꼼히 정리해두면 나중에 실제 시험때는 틀리지 않고 정답을 맞출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직 이 책을 공부 중이다.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의 수험 과목이나 분량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과거에 비해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이 2020년부터 NCS 기반으로 개편되면서부터 난이도 또한 어려워졌다고 한다. 컴퓨터쪽 전공자가 아니라면 독학으로는 넘사벽이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비전공자라도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도록 많은 콘텐츠를 책 자체 뿐만 아니라 저자의 카페, 인스타, 유튜브, 퀴즈렛, 심지어 구글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필기 수험서는 다른 정보처리기사 필기 수험서에 비해 구성이 정말 잘 되어 있는 것 같다. 풍부한 콘텐츠로 구성된 성안당 비단길로 독학해서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독학으로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생이라면 성안당 비단길 정보처리기사 필기 수험서야말로 ‘딱’이지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공부한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