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 실전 테크닉 편 - 출판 27년 차 베테랑이 알려주는 팔리는 책쓰기의 모든 것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장치혁(레오짱)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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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쓰기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제목부터 끌리는 책이다.

누구나 팔리는 책을 쓰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팔리는 책쓰기’와 ‘망하는 책쓰기’라는 대조기법을 사용하여 임팩트를 주고 있다. 마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연상케하는 제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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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책을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예비 저자, 퍼스널 브랜딩 목적으로 책을 내려는 강사와 프리랜서, 장차 커리어 독립을 준비하는 직장인, 프리랜서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경단녀, 취업 준비생과 이직을 준비 중인 사람, 책을 준비 중이지만 절대 탈고가 되지 않는 사람, 그리고 책을 내본 적은 있으나 히트한 적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한마디로 책쓰기에 관심있는 왠만한 사람들은 다 저 대상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그렇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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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인 레오짱(장치혁)님은 27년간 출판분야에서 12권을 직접 집필하였고 2권의 번역서를 모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린 경험이 있는 전문가다.

 

출판사 중에서도 많은 독자들에게 친숙한 YBM Sisa, 위즈덤하우스, 21세기북스를 거쳐 현재는 클라우드나인 출판사 대표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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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베테랑 저자이자 편집자인 저자가 “27년간 메이저 출판사에서 경험하고 배운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눠 수많은 예비 저자분들을 혼란에서 해방시켜드리자”라는 동기를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그럴까? 

책의 각 장, 각 페이지마다 저자의 노하우와 경험이 엿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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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ϻ하지만 2개의 책이 별개라기보다는 하나의 책을 내기에는 분량이 많고 두꺼워져 편의상 두 권으로 나눈게 아닌가 생각된다.


1권은 기획과 마인트 편으로, 1부 Why에서는 책을 왜 써야 하는지, 책으로 역전승한 사람들에 대한 소개, 그리고 망하는 책쓰기 7가지 원인을 다루고 있다. 2부 What에서는 책쓰기 7가지 대원칙, 분야별 책쓰기 비법, 절대 지지 않은 책 기획 시크릿 9가지, 그리고 새벽 글감옥 - 새벽에 책을 쓰면 좋은 이유와 어떻게 하면 새벽에 글을 쓰도록 할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슬럼프를 극복하는 마인드 강화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2권은 실전 테크닉 편으로, 실제 글쓰기 6단계 - 콘셉트 잡고 개괄 목차 짜기, 상세 목차 짜기, 와다다 요점 쏟아내기, 원고 늘여쓰기, 원고 다듬어쓰기, 최종 퇴고하기(화룡잠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How 4에서는 투고 노하우, 계약 노하우, 교정, 그리고 책 홍보와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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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콘셉트력이 부족했고, 기획력이 부족하였으며, 구성력도 부족하고 출판 문법에 대해서도 부족했음을 느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초보 작가나 예비 작가들이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면 작가를 결코 될 수 없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 책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를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공감되고 와닿았다고 하는 부분은 책쓰기를 가로 막는 장벽들에 대한 부분이었다. 흔히 게으름, 디지털 딴짓병, 느린 진행병, 자료 의존증, 되새김질병, 완벽주의병, 눈치병, 격식병 등이다.  


그리고 책을 빨리 잘 쓰고 잘 팔리게 하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7가지 대원칙 - 글감옥을 설정하라, 한호흡에 훅 쓴다, 일단 내 안에서만 쓴다, 단초만 꺼내 후진없이 전진한다, 완벽주의를 버린다, 입문자 레벨을 노린다, 일상어로 최대한 쉽게 쓴다에 대해 점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 수 없었다.


2권 실전테크닉 편에서 저자는 최고의 저자가 되기 위해서는 4번의 변신 - 탐험가가 되고, 과학자가 되며, 화가가 되고 끝으로는 전사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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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1단계 변신에 해당하는 ‘탐험가’는 기획과 목차를 잡는 역할을 하는 ‘찾아나서는 

사람’을 의미한다.  


2단계 변신에 해당하는 ‘과학자’는 초벌 원고 집필 단계에서 실험하고 검증하는 역할을 해야하는 단계다.


3단계 변신인 ‘화가’는 최종 퇴고 단계에서 영혼을 불어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에서는 ‘전사’로 변신하여 투고와 계약, 홍보마케팅 단계에서 굴하지 않고 끝까지 싸울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이 4단계 변신을 제대로 거쳐야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날 수 있고, 베스트셀러로 오래오래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27년간 출판업계에서 내공을 쌓았고 11권의 집필과 2권의 번역서를 출간한 저자의 노하우를 배워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봐야 할 필독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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