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왕 수학천재 1 - 매일매일 10분 두뇌 트레이닝!
카기모토 사토시 지음, 안인옥 옮김, 한국두뇌연산 연구소 감수 / 경향미디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때의 수학성적은 다 거기서 거기...
하지만 중, 고등학교로 갈수록 시험 볼 때 시간내에 문제를 계산하는게 빠듯하다.  

어떤 때는 검산을 해볼 시간도 갖지 못하고 답안지를 작성해야 할 때도 있다. 그래서 난 아이들에게 계산 능력을 키워주고 싶다고 생각을 했다. 특히 며칠전에 TV에서 한 여자 아이가 나와서 암산으로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보고는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계산을 빨리 하는 실력을 갖고 있다면 수학을 좀더 좋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어떻게 하면 암산을 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6교시로 구성이 되어 있고 1교시전에 테스트 문제가 있다. 총 11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암산으로 계산을 하라고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머릿속으로 정말 이걸 계산 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했다.

문제 풀기를 포기하고 1교시로 들어 갔다. <<수학천재만의 곱하고 나누는 비법>>
저작권 문제로 상세히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이것 하나는 말할 수 있다.
아이 둘 낳고 매일 깜박이 정신으로 살아가는 나도 곱하기 암산이 된다는 사실이다.
“구구단을 뛰어넘는 계산표”도 나와 있는데 꼭 외워야 할 것을 콕콕 집어주었는데 뒷 문제를 풀다 보니 정말 계산을 빠르게 해주었다.
2교시 << 수학천재 어려운 곱셈을 게임처럼>>
내가 학교 다닐 때는 구구단을 9단까지만 외웠는데 지금은 19단, 25단까지 외운다고 한다. 처음 이 소리를 들었을 때는 왜 그렇게 해야만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을 보니 그 이유를 이젠 알 것 같다. 19단까지 외우면 곱셈의 암산이 아주 쉬워지는 것었다.
이 책에는 제곱과 세제곱까지 나와 있어서 더 좋았다.
2교시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약분하기였다. 약분하기 하면 공통으로 나누어지는 제일 큰 수를 구해서 약분을 하는데 분자와 분모의 수가 큰 경우에는 최대공약수를 찾기가 어려워 여러번에 걸쳐 약분을 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 해 설명한 것을 연습을 하면 정말 약분도 10초만에 뚝딱 할 것 같다.
3교시 <<수학천재 곱셈, 나눗셈을 마술처럼>>
2교시에서 배웠던 제곱을 이용해서 푸는 방식인데 푸는 방식을 보면 볼수록 “정말정말정말”이라는 말 밖에는 나오지가 않았다.
계산기로 계산을 해도 4초이상 나오는 문제를 암산으로 7초만에 풀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을 뿐이다.
4교시 <<수학천재 많은 수의 덧셈을 놀이처럼>>
여기서는 배수와 평균수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건 수학을 푸는 것이 아니라 정말 놀이를 하는 것처럼 보였다.
5교시 <<수학천재 만두 세면서 수학을 즐겁게>>
여기서 만두란 문제에서 주어지는 공통이 되는 가장 작은 수를 말한다.
공통이 되는 가장 작은 수를 구해서 그 수는 한 개, 배이면 두 개 이런식으로 세면서 계산을 하는 것이다.
6교시 <<수학천재 뺄셈을 계산기처럼 빠르게>>
빼기를 거스름돈을 받는 것으로 예를 들어서 설명해 주고 있으며 손쉽게 배수 구분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덮으면서 생각나는 것은 수학이 아니고 놀이다.
수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잘 이용하면 계산이 이렇게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는 아들에게 매일매일 조금씩 여기에 나오는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을 시켜야겠다. 초등학교 고학년만 가도 바빠져서 이런 걸 연습할 시간이 부족할테니 말이다. 계산을 정확히 빨리하게 되면 수학에 자신 감도 붙고 또 더 즐기면서 공부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다...*^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