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인 척 호랑이
버드폴더 글.그림 / 놀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인 척 호랑이. 가슴뭉클 그림동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봐주면 좋겠는데, 왜 나를 사람들은 조종하려 하는 걸까?, 왜 자신들의 입맛에 나를 맞추길 원하는걸까?

이런 생각을 가지게 하는 책.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이해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친구가 그리워지는 책.

고양이인 척 호랑이는 호랑이지만, 자라나면서부터 고양이처럼 살아야 했고, 고양이가 되고싶었던 호랑이와 고양이지만, 자신이 호랑이 새끼인줄 알았고, 호랑이처럼 살고 싶은 고양이 이 두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재미난 그림 책.

 

그림이 무척 정감 간다. 그리고 단순한 내용이지만 격하게 공감이 간다.

사람들은 누군가의 삶에 간섭하길 좋아한다. 이렇게 해야 해, 넌 왜 그래? 남들은 이렇게 가는데 넌 왜그렇게 가? 너 나이가 몇인데 지금 그러고 있어?

할머니가 고양이 새끼인줄 가져다 기른 아이가 알고봤더니 호랑이였다는, 호랑이새끼는 혹시나 할머니가 다치고, 마을 사람들이 쫓아 낼까봐 할머니 곁에 있으려고 일부러 요가도 하고, 발톱도 다듬고, 이빨도 뽑고 하며 고양이처럼 살아간다. 그렇게 살아도 호랑이는 할머니 곁이라 즐겁다.

그런데 반대로 고양이가 있는데 큰 덩치로 인해 자신이 호랑이 새끼인줄 안다. 멍멍이 형님들에게 괴롭힘 당하는 냐옹이를 어헝 하고 외쳐 도와주기도 하고, 그러다 서커스에 끌려가는데...

책 내용은 고양이와 호랑이 서로 다른 입장이 된 두 아이들이 그저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억지로 이래야 한다, 이런게 옳다? 가 아닌, 고양이 같은 호랑이, 호랑이같은 고양이가 할머니 곁에서 잘 지내고, 다른 동물, 다른이들과 잘 어울리며 자신들만의 삶을 잘 살아간다는 이야기.

 

재미있고, 금방 읽히지만 여운은 깊다.

북카페를 정리할 때, 걱정한다며, 나를 생각해 준다며 던진 사람들의 말들, 너를 생각해서 해는 말인데.... 남들은 이렇게 사는데 넌 왜 이런 결정 하냐? 등등...  수백 수천번을 고민하며 상처입고 지쳐있던 마음에 나름의 결정을 내렸지만, 걱정해 준다며 던진 말들이 더 큰 상처로 돌아왔다.

책 속에서 이런 말이 나온다. 호랑이는 고양이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 그저 옆에서 같이 수영하고, 햇빛을 쬐고 .... 

다양성을 인정해 주는 것. 다양하게 삶을 살아가는 것 그 삶을 살아가는 자세와 용기 그리고 노력을 인정해 주는 문화.

 

참 재미난 책이다. 작지만 공감이 가는 책. 어른들에게 아이들에게 모두에게 좋은 그림 동화 "고양이인 척 호랑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