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친한 친구들 스토리콜렉터 4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반 몰입도는 상당하다 하지만 중반이후로 갈 수록 이야기는 헛도는 느낌에 긴장감이 약해진다. 제목이 주는 복선은 사람들로 하여금 범인과 희생자간의 연관관계를 상상하게 만드는 함정.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이란 책을 읽어보지 않아 큰 기대를 가지지 않고 접한 책. 무엇보다 표지가 마음에 든다. 희생자를 발견한 곳이 환경운동가들이 그렇게 반대하던 동물원에서 토막난 시체로 발견되었다는 것에 맞춰서인지 동물의 탈을 쓴 인간들을 어두침침한 집 앞에 배치해 음침하면서도 묘한 상징을 담아 눈길을 끈다.

뭔가 비밀스러움이 많은 희생자 환경운동가. 제 3의 인물들에게 그는 사람들의 마음을 선동하고 앞에서는 바르고 선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뒤에서는 보이는 것과 다른 삶을 살아가는 위선자로 표현되기도 하고, 어떤 이들에게 그는 영혼의 위안을 주는 사람이자 소중한 사람으로 기억되어 상반되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그 인물의 주변 상황들을 두명의 형사가 인터뷰하고 희생자의 행적을 쫓으며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사상을 파헤쳐 나가는 과정이 담겨져 있다. 절대 이 사람이 범인이 아닐까? 라고 단정 짓지 못하는 내용들.

다만 아쉬운 점은 뻔하게 나올 법한 상황들을 엮어서 엎치락 뒤치락 하게끔 만드는 구도. 범인을 뒤쫓는 형사의 아픈 과거를 등장시켜 무엇인가 또 다른 아픔을 드러내 형사의 고뇌를 담아내려 했다는 부분은 너무나 식상한 부분. 아마도 마지막 즈음으로 달려갈 때 모든 사람들이 이 사람이 범인이구나! 라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하나의 도구로 여형사의 아픈 과거를 등장 시켰다는 느낌이 든다.

잘못된 사랑이 일궈낸 광기일까? 사람들이 판단하고 평가하는 기준에 의해 그 사람은 증오의 대상으로 인해 희생이 된 것일까? 자신의 미래를 망쳐버린 융통성 제로의 답답한 선생님에 대한 복수일까? 사랑하는 여인을 배신한 남자가 자기 괴로움에 보여준 광기의 일부일까?

책을 읽는 동안 사람들의 심리와 표현 그리고 그들의 말과 행동이 다름에 주목해 보면 인간의 탈을 쓰고 말과 행동 생각과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이면이 보이는 추리소설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