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하지 않는 한 꿈은 이루어진다 - 열정의 승부사, 이나모리 가즈오의 삶과 경영 이야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좌절하지 않는 한 꿈은 이루어진다.

요즘처럼 웃을일도 신나는 일도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나에게 책 제목부터 큰 위안으로 다가왔다.
'전세계CEO들의 인생 멘토' '세계 100대기업의 ceo' '스물아홉 창업자' 등등 이나모리 가즈오라는 한 인물은 그동안 알지도 못했던 인물이었다.

하지만 책을 펴치고 그의 삶의 발자취를 쫒아가는 동안 책 제목처럼 언제나 "좌절하지 않고 끈기있게 행동하면 반드시 자신의 꿈은 이루어진다"는 것을 느꼈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삶은 묵직하다.








엄청난 감동은 없는 책이지만 묵묵히 자신의 신념대로 살며 자신의 위치에서 보다 나은 미래를 기원하며 최선을 다할 때 반드시 길이 보인다는 신념이 담겨있었다.

요즘 작은 일에도 힘들어하고 조금만 힘든일을 하게되면 불평하게 되는 현실인데 그의 행동들과 그의 신념 그리고 그를 지지해준 많은 사람들이 보여준 희생정신과 최선을 다하는 노력의 모습은 점점 나약해지고 편해지려만 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전하는 따끔한 선배들의 충고가 아닐까 싶다.

"마음의 상태를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속에서 부르지 않으면 자신에게 다가오지 않는다.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나는 오로지 이런 신념을 가지고 삶을 헤쳐 나갔다."

 남들은 절대 장가도 못가고 곧 망할거라 말하는 회사에서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실패를 그듭해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회사를 살려 나가는 모습. 그 마음 속에서는 어떤 위치에서건 최선을 다하려는 그의 마음이 담겨있었다.

"전 종업원의 물심양면에 걸친 행복을 추구한다"는 그의 경영 이념만 봐도 인본주의 경영주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비정규직의 서러움, 신입 사원들의 차별대우 등등 요즘 같이 말도 많은 시대에 저렇게 사원들을 우대하고 그들의 행복을 위해 애써준다면 회사에 대한 충성심도 의욕도 분명 살아날 것이다.

항상 긍정적이었으며 동료를 믿었던 이나모리 가즈오.

수십 수백번 몇년의 실패 속에서도 절대 좌절하지 않았으며, 주변 환경이 아무리 힘들어도 동료들을 믿고 함께 시련을 이겨내고 300만엔의 투자금을 받고(이 또한 그를 믿고 지원해준 인물들이 있기에 가능) 세운 회사가 세계100대 기업이 되기까지 그는 묵묵히 자신의 일에 충실했다.

큰 감동은 없지만 남을 누르고, 자기를 포장해서라도 취업하고 승진하려는 풍토에 일침을 가한다. 노력하고 애쓰면 반드시 그 능력을 인정받을 것이고 동료를 아끼고 함께 걸어가는 사람이 분명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보여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