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비즈니스 이메일
김용무.박은정 지음 / 팜파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의 첫 머리에 "똑 같이 일하는데 누구는 빨리 퇴근하고 누구는 밤새야 하는데..."라는 말이 나온다.

전략적 이메일은 메일로 업무가 많은 직장인을 위한 그리고 기본적으로 메일링을 통해 타 업체와 협력하거나 사내 교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목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있다.

 

평소 이메일로 중요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무용지물일지 모르지만 이메일로 주요 사항들, 메신저로 업무 전달이나 서류작업, 협력사항 요청 등의 중요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쉽게 놓치는 기본적인 메일 비법을 이야기 해서 괜찮은 책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메일의 사용 목적.

즉, 요청의 글이느냐, 공지의 내용이냐 안부를 전하는 글이느냐에 따라 각각의 성격이 틀리다는 것.

같은 업무를 위한 메일이어도 정이 담긴 메일과 간결한 정보 전달이 되어야 하는 이유, 제대로 목적과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 어떤 형식으로 메일을 작성해 줘야 할지 간단한 프로세스를 보여주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쓰여있다.

 

아쉬운 부분.

많이 아쉽다 생각하는 부분은 공감은 하고 있고 메일링을 하며 종종 지적해 준대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내가 적은 메일이 괜찮은건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책 속에서 주로 업체들이 A와 B의 사례를 두고 어떤 경우가 업무에 도움이되고 어떤 경우가 불필요한 메일인지에 대한 사례가 조금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들었다.

 

기본적으로 메일링의 기초나 제목을 작성하는 요령, 주요 내용을 잘 부각시킬 줄 아는 메일링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한번 둘러보고 자신이 빠뜨린 내용이 있나 살펴보는게 중요할것 같다. 아직 메일 보낼 때 그냥 하고싶은 말만 하고 보낸다거나, 주절주절 길고 긴 글을 작성해 보내는 사람들에겐 좋은 지침서가 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