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2009.08.15 - 제100호
시사IN 편집부 엮음 / 참언론(잡지)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처음 사시in을 받고 무척 반가웠다. 오랜만에 시사 잡지를 읽게 되었다는 반가움? 거기다가 시사저널에서 활동하던 기자들이 투쟁을 끝내고 다시 둥지를 튼 고마운 매체기에 무척이나 반가웠다.

 

절대 권력앞에 무릎꿇지 않은 그들이기에 믿고 읽을 수 있었다.

우선 가장 흥미로운것은 팬클럽 민주주의 부분이다. 사실 이 부분은 참 민감하면서도 한번은 짚어줘야 할 부분이다. 한 사람을 너무 애정깊게 사모하다보니 정책 비판이 아닌 패거리 민주주의가 될수도 있는 부분이며 정치인들은 포퓰리즘이나 보여주기식 행동에 급급하게 변할지도 모르겠다.

그런 현실적인 부분에서 각 팬클럽들의 모습과 그들이 미치는 영향이 잘 드러나 있다. 다만 좀더 용기내서 이런 팬클럽 민주주의가 미치는 악형향을 강하게 보여줬으면 하는데 ㅎㅎ 무리려나?

ㅎㅎ 모 XX 지지 모임에서 일부 팬클럽이 취재중인 기자들을 돌아다니며 명함 보여달라며 코드가 맞지 않는 언론의 기자들을 내쫓는 모습도 보였다. (가끔 그래서 양쪽 개열 명함을 다 들로 다닌다는 ㅡㅡ;)

그리고 국제 기사에서 포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중국 변방에서 발생하는 중국과 알카에다의 충돌기사는 무척 흥미로웠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지지하는 여성 분쟁지역 전문 PD 김영미 PD의 글이라 신뢰하고 읽게되었다. 여자의 몸으로 국내 기자들이 가지 않는 곳을 뛰어다니는 그 모습은 언제나 감동이며 기자들의 귀감이 될 모습이다.

박완수 창원시장 인터뷰에서는.. 자전거 도시 창원이 과연 성공적인 결과인지 의문이 들었다. 평일, 주말 가끔 찾아가는 창원에서 바로타인가? 창원의 자전거 보다는 개인 자전거가 많았고, 가끔 보이는 시에서 마련한 자전거를 타는 사람은 홍보유니폼 착용자들 뿐인거 같은데... ㅋㅋ 별로 신뢰안가는 기사라 생각된다.

 아무튼.. 시사in을 읽으며 최대한 편중되지 않는 시선에서 다룬다는 느낌을 받았고 다음에도 기획 되면 사서 읽어봐야겠단 생각이든다.

 99호가 아닌 97호를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