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편 역도산
다나카 게이코 지음, 한성례 옮김 / 자음과모음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언제쯤 자기가 고향에 돌아올 수 있겠냐고 내게 묻더군, 그래서 ‘요코즈나가 되면 당당하게 돌아올 수 있다고 말해주었소...”

민족 차별과 조선의 분단. 조선인에 대한 냉대와 차별 가라데촙

우울한, 일본, 패전에 대한 좌절의 일본열도를 열광과 용기로 바꿔준 인물 역도산.

아홉 번의 도전으로 루테즈라는 자신이 꼭 넘어야 할 영웅을 이겨낸 것이다.

한반도 사람임을 밝히며 눈물 흘려야 했던 순정파 사나이

역도산의 불굴의 정신은 어디서 솟아나온 것이었을 까. 나라를 떠나온 조선인이라는, 일본인이 아니라는 차별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이 훌륭한 위치에 오르면 아무도 괴롭히지 않을 것이며 차별대우도 없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그를 초인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이 책은 역도산의 아내가 (역도산에게 여자가 좀 많았음) 역도산이 태어나 일본에 건너와 조선인이라는 것을 숨기며 스모선수가 되고 이후에 프로레슬러 선수로 변해 불굴의 의지로 가라데춉을 외국인에게 먹이며 패전후 일본인들의 삶에 열정과 열망을 심어준 그의 삶을 조용히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내용이 대략의 추정일 뿐, 역사적 사실, 기록에 의한 내용은 뭐 다른 책으로도 알 수 있지만 역도산의 아내로서 알고있는 역도산은 솔직히 별로 없다는 느낌이다. 그저 추론할 뿐.. 왜 역도산은 아내에게조차 자신의 모든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았는지 아쉽다. 마지막 암살당할 때까지도 한국을 잊지 않았다는, 조선인임을 잊지 않았다는 역도산의 모습은 언제나 당당하다.

 

"하여튼 포기하지 않는다. 최후의 순간까지도 포기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