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칭찬하는 법 꾸짖는 법 -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하마오 미노루 지음, 이민영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긍정적 사고를 키우는 아이를 칭찬하는법 꾸짖는법
 

“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무척 공감이 되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 하는 가게에 오는 손님 중 아이와 함께 오는 부모, 혹은 엄마혼자 아이와 와서 식사를 하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손님 유형별로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아이들의 행동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몰라라 자유방임형 어머니

어머니 두 분이서 각자 아이와 함께 와서 식사를 하는데 아이들이 시끄럽게 고함을 지르고 의자를 타고 넘으며 재주를 부리고 있어도 신경도 안 쓰고 한 번씩 큰소리로 가만히 있으라고 다그치며 자신들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그럴수록 아이들은 더 난리부르스를 치고 시끄럽게하는 행동을 보였다.

아이들과 대화하는 어머니

 한 아주머니는 반찬을 먹을 때도 요건 무슨 반찬, 우리 X가 좋아하는 거지? 요건 먹으면 감기 안 걸리는 반찬 하면서 다정한 목소리로 이야기 해주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이끌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같이 온 아버지는 일행들과 술에 취해 고래고래 고함지르고 땡깡 일보직전의 모습을 보였지만 어머니는 아이들을 다독이고 그쪽에 아이들이 신경 쓰지 않도록 한쪽에서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찬도 필요하면 아이들이 와서 요것 좀 주세요~ 고맙습니다~ 정중하게 인사하고 가는 모습이 어찌나 귀엽던지.. ^^

이처럼,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행동은 그대로 반영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부모의 열정은 그대로 아이에게 전달된다고 책은 이야기한다. 아이의 눈높이가 되어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씩 하나씩 대화해보자. 왜 신발을 정리해야 하는지 고리타분한 이야기가 아닌, 아이가 즐거워하고 기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아이만큼 대하기도 행동을 유도하기도 어려운 대상이 없다는 말도 있지만, 내 아이가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엄마, 아빠가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아이의 마음이 건강해 진다는데 힘들어도 좀 더 노력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이 책이 무조건 진리는 아니지만, 자신이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와 비교해보고,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를 조금 바꿔보자. 그리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메모하며 어떤 대화에서 아이들이 반응이 잘 오는지도 살펴보자. 아이들의 반응에 맞춰 이야기를 이끌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