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베스트 연설문 - 열정과 감동으로 오바마 열풍을 일으킨
김욱현 지음 / 베이직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오바마의 연설문을 읽으며 마틴루터킹의 ‘I have a dream’으로 시작되는 연설이 떠올랐다.

노예해방 100주년 기념 연설에서 그와 흑인들이 외치던 메시지가 얼마나 가슴 아픈 과거이며 후손들에게는 희망이 가득한 시대를 보여주고픈 메시지인지 느낄 수 있었던 큰 감동을 안겨준 연설이었다. 경제위기와 이라크 전쟁으로 분열된 미국인들은 오바마를 통해 마음의 위안을 얻었으며 새로운 희망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처음 오바마에 대해 좋은 느낌을 받았던 때가 바로 오프라 윈프리쇼에 나왔을 때다. 부드러운 말투와 서글서글한 인상은 뭐 정치인이면 누구나 갖추고 있는 하나의 가식이라 하더라도 그가 자신의 과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의지에 대해 말하자 저절로 그의 말에 신뢰와 지지의 마음을 보내게 되었다.

 감성과 이성 모두를 이해시키는 모습에 쉽게 믿음이라는 마음의 문이 열린 건 아닌지 모르겠다.

오바마 베스트 연설문을 읽으며 그가 화술의 달인으로 느껴지기도 했지만 적절한 감성을 자극하는 말과 논리 정연한 정책, 경쟁후보자에 대한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확실히 자신과 차별화시키는 언변에 더욱 관심이 갔다.

이 책 한권에 미국인들의 마음과 그들의 자긍심의 원천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다. 미국인들의 자긍심과 희망, 단합된 힘을 외치는 목소리가 그의 연설 곳곳에서 들려왔다.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우리의 신념 외에도 미국 역사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우리가 모두 하나의 국민으로 묶여 있다는 믿음 말입니다.”


종교, 인종을 떠난 모두가 하나의 국민이라는 오바마의 신념이자 다민족국가인 미국에서 모두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 한 국민이라는 화합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내가 바로 우리의 형제자매를 지켜야 한다는 기본적인 믿음이야말로 이 나라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그것이 바로 미국이라는 하나의 커다란 가족으로 화합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이 표현은 종종 영화와 현실에서도 인용되는 문구다. 미국이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명분으로 제 3국을 점령하거나, 미사일기지로 의심되는 곳을 파괴하고, 선제공격을 가할 때 언제나 외치던 목소리가 아니던가. 언제나 최강국으로 약국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지탱해온 미국이라는 나라의 자신감이 표현이 아닐까.


다이넬부어스틴은 ‘이미지와 환상 (원제 image)’에서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가짜 사건에 속아 진짜를 보지 못한다."고했다. 정치인들은 이미지 선거, 가짜 사건으로 보여주기 식 정치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미국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킨 오바마. 희망과 화합의 메시지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분열된 미국을 하나로 뭉치게 하려는 그의 연설은 확실히 감동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그의 연설이 거짓된 환상의 이미지일지 진짜일지는 앞으로 그와 그의 측근들이 만들어갈 정책에 의해 미국과 세계 국민들에 의해 평가받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 대통령 후보들의 연설에서 눈물 흘리며 감동하는 날이 올까? 오바마의 연설문을 읽는 순간 앞으로는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연설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