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빌 게이츠의 인생수업 -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들려주는 20가지 인생 이야기
푸허녠 지음, 고보혜 옮김 / 이스트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빌게이츠의 인생수업 “가정에서의 올바른 교육 방향제시”
세계최대의 거부, 최고의 소프트웨어 천재, 시대를 앞서가는 인물, 새로운 미래의 주역 등등 수많은 수식을 달고 다니는 빌게이츠. 세계 컴퓨터의 제왕 빌게이츠. 하버드 대학을 때려치우고 친구들과 작은 소프트웨어 회사를 차리고, 수많은 시련과 역경을 이겨내고 당당히 지금의 자리에 이르게 한 빌게이츠.
그가 세계 최고가 되기까지의 과정, 그 어린 시절의 이야기가 이 한권의 책에 펼쳐진다. 그리고 이 책은 그의 영웅담이 아닌 한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이자 아들이 아버지의 메시지에 답하는 이야기형태를 이룬다.
세계최고의 갑부, 최고의 두뇌의 아버지. 그는 어떤 인물이었을까? 책 속에 전해오는 빌게이츠의 아버지는 여느 미국의 아버지와 다를 바 없어보였다. 하지만 다른 이들과의 차이는 아이가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반성하며 행동하도록 만들었다는 게 차이가 아닐런지싶다.
특히 어린 아이에게 겸손을 가르치기란 쉽지가 않을텐데 윌리엄게이츠2세는 어린 시절부터 자기 계발서에나 나올법한 책임감, 자신감, 겸손, 결단력 등 많은 것을 이야기를 통해 어린빌 게이츠의 마음에 심어주었다. 어른이 되어서도 겸손을 모르는 사람이 많고 너무 겸손하면 소심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 강자의 미덕을 알려주고 지혜로운 자의 선택의 근본에 겸손이 자리 잡고 있음을 어린 빌게이츠에게 아버지는 가르쳐주고 있다.
“이 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왜 허둥대며 사는지 아니?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엄두도 못 내고 자신의 신념도 지키지 못하고, 심지어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지도 못하기 때문이야. 그들은 혹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에 반기를 들거나 비웃을까 두려워 무엇을 하든 늘 남의 눈치를 살피지. 이런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없단다.”
한국의 무뚝뚝한 아버지, 잘못을 하면 아주 거~하게 패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버지, 하나뿐인 자식의 잘못마저 오냐오냐 하며 받아주는 마마보이로 키우는 어머니 그런 아버지나 어머니가 아닌 항상 신화나 이야기로 아이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려 한 빌게이츠의 아버지의 모습은 낯설기만 하다.
“어리석고 게으른 인간이나 자기의 실패를 불운으로 돌린단다. 사실 세상에는 좋은 운명이니 나쁜 운명이니 하는 것들이 존재하지 않아. 모든 사람의 운명은 자신의 이상과 투지, 장점 가치관 같은 것들과 직결되어 있어. 한마디로 말해 자신의 노력에 달린 문제란다.”
1년 반 동안 케이크가루를 팔다가 10개월간 MBA에 다닌 경력뿐인 빌게이츠의 8번째 직원 스티브 발머. 머리가 벗겨지기 시작한 이 사람을 빌게이츠는 중용 했고 사람들은 그를 시기했지만 회사의 부족한 점, 발전방향을 제시해 마이크로소프트를 거대 기업으로 키우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함으로서 그의 실력을 인정받게 된다. 결단력과 사람을 볼 줄 아는 그의 안목, 그리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그의 노력이 빚어낸 성공적인 결과인 것이다.
빌 게이츠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
“개인마다 만분의 일의 기회를 잡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꼭 갖추어야 할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눈앞의 일에 급급해서는 안 됩니다. 또 다른 조건은 한번 잡은 것을 놓지 않는 굳센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놓쳐버린 기회는 또 다른 기회에게 말하겠지요. ‘쳐다볼 가치도 없는 녀석이야’라고요. 그럼 그때부터 평생토록 기회의 여신은 당신을 찾아오지 않게 될 것입니다.”
빌게이츠의 인생수업은 이처럼 빌게이츠가 지금현재의 위치에 오기까지 어린 시절 성장기 자신의 신념과 의식의 체계를 세우는 과정을 담아 보여주고 있다. 하루 평균 아버지와 대화의 시간이 1시간도 안 된다는 우리시대.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대화가 얼마나 자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지 빌게이츠의 인생수업을 통해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자식을 키우는 어머니나 아버지께 권해주고 싶다.
자식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버지가 위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아버지는 아들에게 자신이 겪어보지 못했던 경험까지도 가르칠 수 있다. 바로 게이츠 부자가 했던 것처럼 영웅들의 이야기나, 평범한 뉴스기사까지 아이가 스스로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 주자.
한줄기 희망이라도 보이면 포기하지 말라
성공이란 부와 명예, 출세가 아닌 열정을 갖는 것.
- 윌리엄 헨리 게이츠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