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 기술 - 비즈니스의 미래를 여는 힘, 통찰력
신병철 지음 / 지형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찰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 벌어질 결과를 폭넓고 깊이 있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힘. 삼라만상을 새롭고 기발한 관점으로 살펴봄으로서 핵심에 다가갈 수 있게 하는 열쇠다.”

최근 들어 경제, 정치, 사회 전반적으로 한가지일이 아닌 복합적인 문제들이 다각적으로 발생해 혼란을 주고 있다. 증시에서는 미국과 중국 경기 문제, 국제 고유가 행진으로 인한 국내 물가 및 유류 인상, 쇠고기 파동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축산 농가의 부도, 쇠고기 파동과 고유가, 수도, 전기 민영화 문제 등으로 흐지부지 넘어가버린 AI까지 사회적으로도 다양한 문제와 원인들로 인해 혼란과 문제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기업과 개인, 가정 혹은 어떤 단체나 조직에 적용해도 마찬가지다. 사회적인 이슈들은 결국 개인과 조직, 사업장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이다.

바로 이런 시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이 바로 “본질을 꿰뚫어보는 능력” 통찰의 힘이 필요할 때가 아닐까싶다. 

“통찰은 표면아래 숨어있는 진실을 살펴보는 일. 기존 생각과는 다른 생각을 함으로써 표면아래 숨어있는 진실을 찾아내는 것.”

스티브잡스는 소비자들이 어디에서 결핍을 느끼는지 파악하기위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과정을 유심히 살펴보고 문제 파악과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했다. 한때 신조용어로 블루오션전략이 크게 이슈가 되었다. 바로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이 통찰에 있는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존 아이디어를 뛰어넘어 새로운 시장 개척과 이제까지 그냥 넘어갔던 것들을 상품화 시키는 그런 창의적인 활동이다.

“통찰력과 창의력은 사물을 연결하는 것에서 나옵니다. 기존의 존재하고 있던 것들을 새롭게 연결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합성해 냅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 스티브잡스

 본질을 꿰뚫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체적인 시장 흐름을 분석하면 분명 우리가 나아가야 할 흐름이 눈에 보이는 것이다. 이론과 딱딱한 질책과 조언만 가득했던 자기계발서 분야에 이야기를 통해 조언을 전하는 Selfiction(셀픽션)이 최근 들어 인기를 끄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셀픽션의 스타트를 끊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부터 ‘마시멜로 이야기’, ‘밀리언달러티켓’ 등 self-help (자기계발)와 fiction (소설)이 합쳐진 자기계발서 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누구나 쉽게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고,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이해가 쉽다는데 있다.

“통찰은 가지 않는 길로 떠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또한, 가지 않은 길로 떠날 수 있는 중요한 비결을 가르쳐 줍니다”

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엉뚱한 상상도 필요하고 낯선 만남도 즐길줄 알아야 한단다. 저항이 생겨 자꾸만 도망치자고 외칠 때에도 포기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끝까지 자신의 의지대로 밀고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면

“우리가 해결해야 할 관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시작하라.”고 했다. 바로 현재의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한 단계 한 단계씩 통찰력을 키워가자!

“약점을 강점으로 변환시켜 통찰을 이끌어 내라”
“고심하고 노력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스스로 노력하고 연습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선입견을 조심하라”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 하는 연습을 하라.”
“모방하라”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라,” 
“작은 차이에 민감 하라,”

“필요 없는 정보는 버려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