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신나는 104개의 ‘사이언스 아트 프로그램’으로 창의력이 쑥쑥
소울키즈
사이언스 아트 스쿨
(김정한 지음/이동현 감수)
'사이언스 아트’는 다양한 과학 놀이를 하고,
그 속에서 흥미롭게 깨달은 과학 원리를 이용해
개성있는 미술작품을 만들어보며 창의력을 키우는 통합프로그램입니다.
초등1-6학년
목 차

첫번째 이야기 / 공기
각 활동별로 교과연계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어 어떤 주제와 연관이 있는지 알 수 있죠
또, 난이도를 ★(쉬움), ★★(보통), ★★★(어려움)로 표시하였습니다.

사이언스 play 의<왜 그럴까요?>에는
과학원리와 실험목표가 설명되어 있어요.

준비물 얇고 긴 종이, 색연필, 사인펜, 스테이플러, 나무젓가락, 셀로판테이프
만드는 방법이 설명과 함께 자세히 나와있어요.

아트play<이렇게도 해봐요>에는 미술활동에 대한 도움말과 응용방법을 제시해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시작을 해 보았어요.
먼저 종이에 밑그림을 그려요. 세모, 네모, 동그라미

|
예쁘게 색칠도 해주었어요.

|
앞, 뒤로 똑같은 간격으로 접은다음,

|
반을 접어주고 스테이플러로 꽉!

|
나무젓가락을 붙여주세요.

|
멋지게 부채 완성

|
중간중간 사이언스 이야기, 아트이야기를 통해
만들기와 연계된 재미있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책 읽는 재미를 줘요.


공기가 빵빵/ 공기와 부딪혀요/슝슝 빨대 로켓 / 퐁퐁퐁 분수
날아라 높이높이/찰싹 붙어 떨어지지 않아요/ 스르르륵 움직여요
공기에 대한 다양한 만들기와 실험들이 가득해요.
매일매일 하나씩 하면 좋았겠지만,
틈나는 데로 하고 있어
유치원 끝나면 오늘은 뭘 할거냐며 무척 기대한답니다.
두번째 이야기 / 빛
내가 만든 무지개★(쉬움) /교과연계 키워드 : 빛의 분산
사이언스 play 의<왜 그럴까요?>
빛의 굴절에 의해 분산되면 빛 속의 무지개색을 관찰 할 수 있어요.

아트 play 의<이렇게도 해봐요> CD 여러개를 이리저리 옮겨 모양을
만들다 보면 상상력이 발동해 뜻밖의 모양을 만둘지도 몰라요.
준비물 크기가 다른CD 여러장, 두꺼운 셀로판데이프, 유성매직

알록달록 색그림자/무늬가 제멋대로/*사이언스 이야기_신기한 만화경 이야기
*아트 이야기_아나모르포시스 알아요?/거울아, 그림을 보여줘/그림자 그림/숨은 그림 찾기
*사이언스 이야기_열기구를 만든 사람은 누굴까?/*아트 이야기_상상력이 펼쳐지는 그림자 아트
네번째로 만들어볼 작품입니다.^^
아이는 어떤 상상력을 발휘할 지 기대되네요.
세번째 이야기 / 운동
절대 쓰러지지 않아요.★(쉬움) /교과연계 키워드 : 무게중심
사이언스 play 의<왜 그럴까요?>무게중심의 현상을 관찰하는 실험을 설명해줘요.

아트 play 의<이렇게도 해봐요> 납작한 모양/깡통등 재료에 따라
독창적인 오뚝이를 만들수 있음을 제시해요.

준비물 유성매직, 튼튼하고 둥근 테이프심, 색지, 못 쓰는 건전지
1. 얼굴과 팔을 만들어 색칠하고,
몸통을 만들어 둥글게 말아요.

|
2. 둥근 테이프심에 못 쓰는 건전지를 안쪽에 고정하고,1을 위에 붙여요.

|
3.아무리 쳐도 쓰러지지 않는 오뚝이 완성

|
그림이 쭈볏쭈볏/돌아라~ 빙글빙글/자꾸만 따라와요/반짝반짝 빛나요/일어나요~ 꼬끼오
빨대로 돌려봐요/요리조리 왔다갔다아슬아슬 접시 돌리기/찌릿찌릿! 돌아라/기우뚱기우뚱 균형을 잡아라/팔딱팔딱 개구리
소리나게 만들어요/뒤뚱뒤뚱 내게로 걸어와요/자석으로 두둥실저절로 피는 꽃/편리한 꼬불꼬불
제목만으로도 무척 궁금하고, 만들고 싶어지는 것들이 많죠
사이언스 아트스쿨에 제게 있다니 부자된 기분이예요.
네번째 이야기 / 물질
반짝반짝 소금그림★(쉬움) /교과연계 키워드 : 용해도, 증발, 결정 만들기
사이언스 play 의<왜 그럴까요?>소금물을 증발시켜 소금결정을 관찰하는 실험이예요.

아트 play 의<이렇게도 해봐요> 소금물을 만들때는 굵은 소금을 사용해야
물이 마른 후 결정이 잘 보여요.

준비물 소금물, 물감, 검은색 도화지, 크레파스
소금물에 물감을 풀어요.

|
그림에 색색의 소금물을 색칠해요.

|
양배추 도화지/연기 슉슉 드라이아이스/뽀글뽀글 수족관/구멍 뽕뽕 얼음양초/
쓱쓱 지워 내맘대로/부글부글 거품그림/알록달록 종이그릇/효모 넣어 통통통/쉿! 비밀그림/나만의 명화양초
쭈~욱 늘어나는 비눗방울/신문지 판박이/떴다! 마블 무늬/뒤집어도 돌아와요/어디어디 숨었니
꽁꽁꽁 얼음그림/색이 이사가요/그림이 부풀어요/온도 따라 변해요/뽀글뽀글 방울방울
6살 아이는 만들기를 하면서도 과학원리를 이해하진 못해요.
하지만, 손으로, 머리로 기억을 하고는
고학년이 되면 아하! 하며 이해가 되겠네요.
재료도 구하고 쉽고, 만들기도 쉽고, 이해하기도 쉬워요.
오리고, 자르고, 그리고, 색칠하고, 붙이기 등
‘미술과 과학의 융합’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는데 딱이예요!
정말 만족스런 사이언스 아트스쿨입니다.
6살 우리아이는 자존감이 많이 없어요.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죠!
어떠한 환경이 다가와도 이겨낼 수 있는 그런 자신만의 자신감!
그 자존감이 많이 부족해요.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서 사이언스 아트스쿨을 신청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만들고, 실험(체험)을 하다보니
아이의 자존감이 자라는게 느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