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산책시키기 - 당신의 인생을 뒤바꿔 놓을 10가지 방법
벤 알드리지 지음, 김지연 옮김 / 혜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월이 되면서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니, 몸이 나른해지며 게을러지고 있다. 벌써 일년이 반이나 지나가고 있는데, 계획대로 한 일도 없는 것 같아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나 자신을 동기부여 하며, 목표를 향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전환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에 눈에 들어온 책이 바로 『바나나 산책시키기』다. 파란색 바탕에 귀여운 모습의 노란 바나나 그림, FRESH 목줄이 매우 생기발랄하게 느껴졌다. 바나나 산책 시키기가 다소 생뚱맞은 제목 같지만, 이 책이 나에게 실행에 필요한 동기와 에너지를 부여해줄 것만 같았다.





이 책의 저자는 실용주의 철학, 심리적 안전지대, 전신건강, 모험 등에 대한 글을 쓰고 있는 벤 알드리지(Ben Aldridge)이다. 그는 등산, 일본어 공부, 마라톤, 루빅큐브, 미식 체험, 얼음 목욕, 노숙 등을 즐기며, 독자들에게 기발하고 재미있으며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을 즐기라고 권하고 있다. 작가의 소개 글을 보며 그가 매우 괴짜같이 생각되었으며, 그러한 부분이 권태와 무기력에 익숙해진 지금의 나에게 매우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불편함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법』, 『심리적 안전지대 벗어나기』 등이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스토아 철학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저자는 심각한 신경쇠약과 불안 증세, 공황 발작으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를 겪었는데, 스토아주의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180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스토아 철학에 관한 지식과 자신이 실생활에서 적용해 본 유용한 경험을 여러 사람과 나누며, 많은 사람들이 삶에 관한 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혼란스러운 인생을 멋지게 대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책은 세 가지 주요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스토아 철학의 원리, 삶을 변화시키는 10가지 방법, 그리고 실제로 스토아 철학을 실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첫 번째 파트인 '스토아주의 사용설명서'는 스토아 철학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스토아 철학이 불확실한 세상에서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 이야기한다.


두 번째 파트, '인생을 뒤바꿀 10가지 방법'에서는 스토아 철학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한 10가지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자발적으로 불편함을 추구하기,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운명을 사랑하기 등이 소개되어 있다. 세 번째 파트인 '스토아주의 실천하기'에서는 스토아주의 철학자들의 격언들과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토아주의적 도전 과제, 더 나아가 스토아 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명상과 안티 버켓 리스트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부분은 스토아 철학에 대한 단순한 이론적 설명에 그치지 않고, 스토아 철학을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 부분이었다. 또한, 저자의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고 공감이 되었으며 이해하기가 쉬워 가독성이 매우 높았다. 대표적인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 루푸스, 에픽테토스, 아우렐리우스의 주옥 같은 격언들을 틈틈이 접할 수 있는 부분도 매우 마음에 들었다. ‘바나나 산책시키기가 앨버트 엘리스의 인지정서 행동치료를 위한 한가지 행위였다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철학이라고 하면 왠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게 되는데, 이 책은 스토아 철학의 입문서이자 실천서로써 매우 유용할 것 같다. 또한, 고대 스토아 학파의 주요 덕목인 용기, 지혜, 절제, 정의의 관한 사항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하고 실용적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이 책을 자기 계발에 관심있는 사람이나 스트레스와 불확실성 속에서 평온함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무기력해지는 상황에서 행동 실천에 대한 충분한 동기부여가 된 것 같다. 아마도 스토아 철학에서 이야기하는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다 보면 삶은 흥미진진해지고 행복은 항상 옆에 있을 것만 같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