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의 펜 드로잉 클래스 - 어색한 그림은 이제 안녕! 투시법부터 어반 드로잉까지 배우는 Collect 23
리니(이채린)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나 보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기에 대한 로망이 있었고 곧잘 그리기도 했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며 손에서 펜이 멀어지자 잊고 지낸 지가 매우 오래되었다.

그런데 최근에 자주 메모를 하고 노트에 일상을 기록하다 보니,

어디든 빈 공간에 있는 곳에 낙서를 하는 버릇이 생겼다.

그리고 낙서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드로잉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펜 하나 종이 한장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생각만해도 매력적인 일이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나만의 멋진 그림 그리기를 시작해 봐요.”


아무리 간단한 그림을 그리더라도 역시 드로잉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으면 실력이 늘어 날리 없다. 그래서 가끔 생각날 때마다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마침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만날 수 있었던 리니님의 책 『리니의 펜 드로잉 클래스』를 발견하고 읽게 되어서 기뻤다. 작가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수만명의 팔로워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 101’은 펜 드로잉 부문에서 상위를 유지하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드로잉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드로잉의 약 50%는 이해를 바탕으로, 나머지 50%는 꾸준한 노력과 경험을 통해 완성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혼자서도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드로잉을 이해하고 연습해 나만의 멋진 그림을 완성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선 하나를 그리더라도 왜 이렇게 그려야 하는 이해하고 그려야 한다는 작가의 말은 매우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노트 한구석에 그냥 의미없이 그리던 그림이 왜 낙서일 수밖에 없는지 단번에 이해가 되었다.






책은 0에서 4까지 4개의 Step으로 구성되어 있다. Step 0은 그림을 그리기 전에 마인드 세팅 및 알아 두면 좋을 점 6가지, 준비물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하는데 초보자를 위한 작가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이다. 잘 그리기 보다 즐겁게, 완벽하지 않아도 끝까지, 욕심과 집착을 버리고, 타인과 비교 평가하지 말고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기는 왠지 드로잉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다.


이어지는 Step 1에서는 펜 드로잉 워밍업으로 선 긋기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이해를, Step 2 펜 드로잉과 친해지기에서는 평면과 입체로 바라보는 대상 그리기를 설명한다. 도형으로 단순화하기, 비율잡기, 빛과 그림자, 투시법 등에 대한 설명은 사진과 그림을 통해 더욱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안내한다. Step 3, 4에서는 어반 드로잉을 시작하고 완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을 보면서 펜 드로잉 초심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입문서라는 표지의 글이 더욱 가슴 깊이마음에 와 닿았다. 특히 드로잉에 대한 여러가지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바로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 책에는 디테일을 살린 어반 드로잉 소재와 풍경 표현법 50가지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스케치 도안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을 수도 있다. 이제 펜을 들고 배운 방법대로 소재를 하나 하나씩 다시 그려보며 연습하는 일만 남았다. 포기하지 않고 그리다 보면 언젠가 내가 좋아하는 멋진 풍경을 내 노트안에 담아 둘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리니Rini 유튜브 동영상도 구독과 좋아요를 통해 꼼꼼히 시청해 봐야겠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