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변옥경.장정윤.이선일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을 때 이야기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책을 읽고서도 그 핵심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단팥 없는 단팥빵을 먹는 것과 같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에도 이야기의 요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말 귀가 어둡고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이 되고 동문서답하게 된다. 그래서 무언가 핵심을 잘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 요약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요즘 아이가 책은 많이 읽는 것 같은데, 그 내용을 조리 있게 말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앞선다. 나 또한 책을 읽고 나서 잘 요약해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다. 그러던 중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란 책의 제목을 보게 되었고, 이 책을 통해 독서력과 문해력이 조금 더 향상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독서 논술 베테랑 교사들이 알려주는 요약의 기술


이 책의 저자는 독서 논술 베테랑 강사인 변옥경, 장정윤, 이선일 독서지도사 선생님들이다. 이들은 국내 최초 독서 교육 브랜드이자 대한민국 독서교육 대표 브랜드라 일컬어지는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표 강사들이다. 이들은 독서지도사로, 글쓰기 코치로, 독서지도 현장의 교사로서 30년 가까이 아이들을 지도하며 활동해 왔다. 처음 책을 살펴보며 선생님들이 이력을 보고 그 내용에 더욱 믿음이 생겼고, 이들의 독서교육 실전 노하우에 큰 기대를 가지고 책장을 넘겨 보았다.


저자인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독서지도를 하며 부모들에게 자주 듣는 말은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는데 글쓰기가 안되고 줄거리 파악도 잘 안 된다는 말이라고 한다. 이 모든 문제는 모두 문해력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이 문해력은 하루아침에 키워지고 길러지는 것이 아니며, 요약의 힘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요약을 하려면 글을 제대로 따져서 읽어야 하고, 내용을 분석해 뭐가 중요한지 서로 비교하며 핵심을 가려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해력은 요약이 힘이며, 이 책에서는 요약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모든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책의 내용은 전체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을 읽으며 책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어야 한다는 말에 매우 공감이 되었고, 또한 일단 제대로 읽기를 시작해야 한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요약의 원칙들인 요약을 위한 글 읽기, 핵심어 찾기, 중심 문장과 중심 생각 찾기, 사실과 인용 혹은 의견을 구분하기 등은 책을 읽는데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이라 생각되었다. 그림 또는 이미지 틀로 요약하는 방법, 다섯 손가락으로 요약하기, 3단계 요약문 만들기 등은 특히 유용하게 느껴졌다.




요즘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도 책을 읽는 시간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보는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갈수록 읽는 것보다 보는 것에 더 익숙해져 가는 것이다. 또한 굳이 직접 생각하고 고민해서 글을 쓰지 않아도 챗GPT가 글을 써주는 시대가 됐다. 하지만 그럴수록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문해력과 그를 뒷받침하는 요약력은 더욱 중요하게 느껴진다. 이는 단순히 독서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 전반에 걸쳐 매우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아이 뿐만 아니라 나 또한 문해력을 키우고 핵심을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다. 국어 성적을 향상시키고 싶은 학생들이나, 문해력 향상을 바라는 어른들에게도 이 책은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