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발모의 기술 - 탈모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이기는 최강의 발모법
이해민 지음 / 서촌 / 2021년 7월
평점 :
우리나라의 탈모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거의 국민 5명중에 1명이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셈이다. 나 또한 30대부터 탈모가 조금씩 진행되어서, 처음에는 탈모방지를 위한 많은 노력을 했었다. 정기적으로 병원 진료를 받으며 약을 복용하고 발모제, 탈모 샴푸 등 탈모 방지에 좋다는 많은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생각보다 그 효과가 적었다. 그래서 어차피 나이 들면서 조금씩 빠지는 머리카락이니 그럴 바에는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스트레스를 안 받는 쪽으로 마음을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하고 현실을 받아들이며 순응해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신경을 안 쓰고 살아왔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탈모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이기는 최강의 발모법 『발모의 기술』이라는 책을 발견하고 관심 있게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경희대학교에서 한의학을 공부하고, 해민한의원을 개원한 이해민 한의사 선생님이다. 저자는 한의학의 치료 원리가 현대 물리학과 닿아있음을 깨닫고 탈모 치료와 발모의 기술을 물리학 원리에서 찾았는데, 2007년에는 한의학 기반 발모제를 개발해 실제 탈모자에게 사용해 효능을 입증했고, 2009년부터는 발모탐험단, 발모홍보대사 등을 모집해 탈모 치료와 발모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수백 명의 치료 결과를 통해 탈모 치료는 물론 탈모 완쾌가 되는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바로 이 책 『발모의 기술』은 이런 결과를 정리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현재 유튜브 채널 〈탈모촌〉을 통해 실시간으로 탈모자들의 치료와 완쾌 과정을 공개하고 있다고 한다.

근본부터 다시 시작하는 탈모 치료와 발모의 모든 것
이 책의 구성은 크게 3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아래 11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인식을 전환하면 발모가 가능하다.’에서는 현재의 탈모에 대한 인식, 선입관을 바꿔야 ‘발모시대’로 갈 수 있다는 내용으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탈모 상식, 탈모 치료와 발모를 위한 치료의 차이점,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관점 차이 등을 알려준다. Part 2 ‘발모와 탈모 완쾌 해법 찾기’에서는 인체와 화학적 관점으로는 풀기 어려운 탈모의 해법을 인간과 물리적 관점으로 접근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설명해 준다. 저자가 발모와 탈모 완쾌 해법을 찾은 과정을 다양한 비유와 예시를 통해 들려줌으로써, 독자가 발모가 일어나는 과정과 탈모 완쾌의 기전을 이해하고 스스로 적용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한다. Part 3 ‘일상에서 발모기술 실행하기’에서는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발모기술과 방법을 배우고, 탈모 유형별, 면적별 응용법을 익힐 수 있다. 부록에는 탈모인 체험담이 실려 있다.

저자는 탈모 치료를 다이어트 방법과 같다고 말한다.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매우 신선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많은 의심이 들었었다. 하지만, 책을 조금씩 읽어가면서 조금씩 수긍이 됐다. 솔직히 내가 가진 탈모에 대한 인식과 선입관은 잘못되어 있었으며, 너무 안이하고 쉽게 탈모에서 해방되기를 기대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너무 쉽게 포기했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운동과 식단 조절 등 자신의 노력을 통해 살을 빼려 하기보다는 다이어트 약을 먹거나 수술을 통해서만 비만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과 다름없었다. 또한 탈모에 대한 정확한 지식도 없이, 단지 탈모라는 국소적인 문제해결에만 매달렸었던 것 같다.

이 책이 주는 인간 내부의 자연에너지를 되살려 발모와 탈모 완쾌에 이르는 해법은 매우 현실적이고 혁신적이며 당연하게도 생각되는 것 같다. 요즘은 젊은 사람뿐만 아니라 많은 여성들도 사회적 중압감 및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를 겪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탈모로 고통 받고 있는 것 같다. 탈모에 대한 고민이 크고, 실제 탈모로 많은 고통 받고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책이 발모에 대한 희망과 함께 탈모 완쾌를 이끌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책이 체중감량을 반드시 보장해 주지 못하듯이, 이 책에서 안내하는 방법 또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탈모 완쾌를 성공하는 관건인 것 같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