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마이갓 : 방귀 대장 대봉이 ㅣ 오마이갓 시리즈
최재훈 지음, 송회석 그림 / 예림당 / 2020년 11월
평점 :
아이들에게 똥, 방귀는 더럽다고는 하지만, 깔깔대고 웃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소재인 것 같다. 특히, 방귀는 감추고 싶어도 의지와는 상관없이 나와서 누구나 한 번쯤은 황당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방귀로 인해서 겪은 재미있는 경험을 생각하며, 오마이갓 시리즈 4편 『방귀 대장 대봉이』를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최재훈 작가로 애니메이션과 학습만화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대표작으로는 <미션돌파, 과학배틀>, 〈꿈의 멘토〉, 〈헬로 마이 잡〉, 〈Live 과학〉,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 등이 있다. 그린이는 만화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중인 송회석 작가로 〈Why? 똥〉, 〈Why? 독 있는 동식물〉, 〈Why? 삼국유사〉 등 다수의 학습만화를 그렸다.
사람마다 다르긴 해도 우리는 생각보다 방귀를 아주 많이 뀌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자기 방귀는 아무렇지 않지만 남의 방귀는 불쾌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작가는 방귀는 절대 부끄러운 것이 아니며 친한 친구끼리는 방귀를 터 보라고 제안한다. 서로 방귀를 터는 사이는 생각만 해도 마음 편한 사이인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은 호기심 많은 허수와 허수의 단짝 친구 가비, 잦은 방귀와 지독한 냄새로 친구들이 멀리하는 게 고민인 방귀 대장 대봉이, 허수의 아빠 천재 기계공학자 닥터 손이다. 이들은 방귀 대장 대봉이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방귀의 달인 로켓맨, 방귀 박사 닥터 방, 방귀 냄새 감별사 뿜을 차례대로 찾아가 방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책에는 정말 방귀에 대한 많은 재미있는 지식을 재미있게 잘 전달하고 있다. 냄새를 맡는 과정, 방귀가 만들어지는 과정, 방귀의 주요 성분 등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방귀를 조절하는 방법과 동물들의 방귀에 관한 이야기, 방귀를 오래 참으면 생기는 현상 등도 흥미진진했다. 난데없는 깜짝 퀴즈!는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실제로 방귀대장 대봉이의 해결책이 되어 준 방귀 횟수와 냄새를 줄이는 생활 습관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좋은 정보인 것 같다. 방귀는 우리가 마시는 공기와 음식, 몸속에 사는 세균들이 만드는 자연스러운 소화 현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하여 방귀가 잦은 아이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재미있는 학습만화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배울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