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교수님의 <국토박물관 순례>가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벌써 30년이나 되었다니

읽고 자랐던 저도 감회가 새로웠어요.

언뜻 비슷해 보이는데 전작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제일 많이 들었는데요.

국토박물관 순례는 선사부터 근현대까지 시대순으로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더라고요.

특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다루지 않았던 유적지를 소개하는데, 열두 권의 답사기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소개하지 못한 곳이 남았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네요.

"우리나라는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

유홍준 교수님의 이 말이 책을 읽을수록 실감되더라고요.

시대순으로 돌아보기에 역사 공부까지 덤으로 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너무너무 좋았어요.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초기 철기, 고구려까지가 1권에 담긴 내용입니다.

1978년 그레그 보엔이 발견한 주먹도끼로 인해 구석기시대의 유물들이 대거 발굴된 연천 전곡리.

신석기 유적지의 상징인 패총(조개더미)이 가장 많이 발견된 부산 영도.

신석기, 청동기, 초기 철기의 유물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울산 언양.

보기만 해도 엉덩이가 들썩들썩하는 게 아이들과 역사탐방하러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더라고요.

지도와 함께 각 지역이 가진 역사부터 지역적 특색 등이 나오는데 얼마나 고심해 선정했는지 느껴지더라고요.

교수님의 재치 있는 입담과 개인적인 에피소드가 중간중간 웃음을 유발해 딱딱한 역사 공부 같지만은 않아서 더 좋았어요.

국토 박물관 순례이기에 각 지역 박물관 소개가 빠짐없이 나오는데요.(가제본이라 흑백사진인데 정식 출간본은 컬러 사진일 거 같네요)

층별로 눈여겨볼 것 등을 어찌나 자세히 설명해 놓았는지 마치 박물관 도슨트를 듣고 있는듯한 느낌도 받았어요.

또 학자, 시인, 소설가, 화가 등 그 지역의 인물도 꼭 빠짐없이 소개해 함께 둘러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한 가지 아쉬웠던 건 고구려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중국이 한국인의 유적 답사를 엄하게 통제하는 통에 사진촬영도 금지되고 지금의 답사에 성과가 없을 것 같아, 2000년에 탐사단으로 만주에 다녀온 내용을 위주로 쓰셨더라고요.

충분히 분위기는 느낄 수 있었으나 워낙 오래되었던 이야기라 지금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음을 서술한 부분들이 못내 아쉽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압록강에서 바라본 북한의 모습을 한 편의 시로 남긴 신경림 시인의 '강은 가르지 않고, 막지 않는다'는 너무 감동이었어요.

함께 그곳에 가 있듯 눈앞에 그려지는 모습에 여러 번 읽게 되더라고요.


이제껏 박물관에 가면 그저 눈으로만 쓱 훑고 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좀 더 재밌고 의미 있게 관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올겨울 방학 땐 아이들과 한 곳을 정해 다녀와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