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과 나 - 배명훈 연작소설집
배명훈 지음 / 래빗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명훈 작가님의 화성 이야기가 담긴 연작 소설집 <화성과 나> 정식 출간본을 읽어보았어요.

무크지로 먼저 보았던 '김조안과 함께하려면'이 너무 인상 깊어서 다른 작품들도 궁금했었거든요.

연작소설은 처음이었는데 '화성'이라는 주제가 주는 매력 때문인지 여섯 편의 다른 이야기인데도 하나로 이어지는듯한 오묘한 분위기가 있더라고요.

여섯 편의 이야기의 순서도 그냥 정해진 게 아닌 거 같더라고요.

시간의 흐름이 딱 들어맞는 거 같은 느낌이랄까요?

하나의 이야기라는 느낌을 받은 게 그래서인지도 모르겠어요.


화성에서 첫 살인사건이 일어나지만 지구와는 다른 <붉은 행성의 방식>이 적용되는 사법행정.

화성으로 간 여자친구 <김조안과 함께하려면> 이별도 쿨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지구인.

입 짧은 사람도 화성에선 못 참는다는 <위대한 밥도둑> 간장게장.

<행성봉쇄령>도 무섭지 않은 큰 순환 사이클러.

두 연인의 서로 다른 <행성 탈출 속도>로 엇갈리게 된 운명.

<나의 사랑 레드벨트>를 지키기 위해 양심을 버리지 않은 환영 보는 행성 대리인.

화성을 과학자나 공학자가 보는 관점은 지극히 과. 학. 적.이지만, 작가는 인문학적이고 사회과학적으로 보기 때문에 조금 다르다는 작가님의 말이 인상 깊었어요.

허구의 sf 소설이지만 실제처럼 느껴지는 게 이런 부분 때문이라고 생각되더라고요.


끝없는 우주와 작은 행성 때문인지 '공간'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다루고 있었어요.

한정된 공간을 순환 설계한 사이클러나 폐쇄적인 셔틀 우주선도 그렇고, 동양미술에서 말하는 공간의 미(비움)를 서양에서는 미지의 생명체(크라켄)로 채우는 것 등등이 흥미롭게 다가왔어요.

음식에 관한 이야기도 빠지면 안 되겠죠?

여기선 간장게장에 관한 내용이 있긴 하지만 제 관심을 끌었던 건 바로 '깻잎'이었어요.

첫 번째 깻잎(살인의 이유) 이후로 여기저기 뜬금없이 나오는 깻잎 이야기에 전 왜 이렇게 웃음이 나던지요.

왜 하필 깻잎일까? 의문도 들었어요.


3년 동안 화성 연구를 하면서 쓰인 소설이라 그런지 더 완성도 있고, 정말 있을법한 이야기라는 생각에 감탄하며 보았네요.

막연하게만 알았던 화성에서 제2의 지구일지도 모르는 화성으로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