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가면~ 인생그림책 26
김정선 지음 / 길벗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게임을 하면서 불렀던 노래를 생각나게 하는 <시장에 가면~>을 소개합니다.

큼직한 그물 장바구니에 여러 가지 물건과 먹거리가 가득인데요.

눈에 띄는 핑크 옷의 소녀와 토리라는 이름을 가진 강아지가 직접 구매한 품목들이에요.

책 크기도 크기지만 무게감도 꽤 있더라고요.

서울에 있는 재래시장 16곳을 소개하는 이 책은 옆이 아닌 스케치북처럼 위로 넘기는 방식이에요.

빼곡히 들어찬 가게들을 펼침 페이지로 표현한 부분은 독특하면서도 볼거리가 쏠쏠하더라고요.

책값 부분도 영수증으로 표현하는 센스 넘치는 디자인에 감탄을 금치 못했어요.

잠에서 깨어난 소녀는 다짜고짜 어디에 있냐며 집안 곳곳을 뒤지기 시작해요.

서랍장, 화장실, 팬트리, 냉장고...

아무래도 무슨 물건을 찾나 본데요.

어디에도 없다며 옷을 챙겨 입고 강아지와 함께 버스를 타고 시장에 갑니다.

제일 처음 도착한 곳은 각종 수산물을 살 수 있는 '노량진수산시장'이에요.

수산물은 딱히 채색 없이 그려져 있지만 직접 그곳에 가 있는 것처럼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문어, 조개, 생선 등 찾아보는 재미가 있었네요.

소녀는 뭔가를 찾으며 "없네~", "아니네."를 연발하지만 나름 알차게 쇼핑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다음은 '고속터미널화훼상가'에 도착하는데요.

지하에 가보라는 점원 아주머니의 말에 둘러보지만 이번에도 역시 허탕이네요.

꽃 하면 떠오르는 곳이 한군데 더 있죠~ 바로 '양재꽃시장'이에요.

꽃도 사고 화분도 사고, 다음에 갈 시장을 알아보기 위해 지도를 펼친 소녀의 모습이 무척이나 어른스러워 보였어요.

기차를 타고 한강을 건너면 유명한 전통시장들이 많은데요.

한약재가 즐비한 '서울약령시', 옛 물건들로 가득한 '서울풍물시장', 장난감 종류도 많은 '문구완구 시장', 원단 부자재는 '동대문종합시장', 다양한 먹거리로 가득 찬 '광장시장' 등등 대부분 특징적인 비슷한 가게들이 모여 있음을 볼 수 있었어요.

같은 업종이 이렇게 다닥다닥 붙어 있으면 장사가 되겠냐는 아이의 말에 장, 단점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네요.

여러 시장 중에 아이가 가장 좋아한 곳은 가락시장의 온갖 과일이 가득한 청과 코너였어요.

저 어렸을 때도 아빠와 자주 갔던 곳이라 어찌나 반갑던지요.

문구완구보다 과일을 선택하다니... 좀 의외이긴 했어요.

아마도 완구 그림은 대부분 상자를 쌓아 놓은 듯한 그림이어서 장난감이라는 걸 인식하지 못한 거 같아요.

얼마나 열심히 다녔는지 공원에서 잠시 쉬는 모습인데요.

강아지와 누워 올려다본 하늘에는 오늘 산 물건들과 비슷한 모양의 구름이 떠 있어요.

브로콜리, 사과, 가지, 생선, 꽃, 문어, 책, 아이가 잘 몰랐던 버선 등등...

어떤 방법을 쓰셨는지, 탁본인가 싶다가도 장미의 꽃잎과 문어의 빨판이 너무 선명해 복사나 스캔 같기도 한 게 신기하더라고요.

지금부터는 소녀가 "~도 있고"를 쭉 나열하는데요.

아이와 함께 노래 부르며 읽었어요.

"시장에 가면~ 안경도 있고, 이불도 있고, 꽃도 있고, 옷도 있고, 기념품도 있고~"

끝도 없을 것처럼 계속되더니 드디어 소녀가 찾던걸 발견합니다.

처음 서랍장, 냉장고를 뒤져볼 때는 사람이라고 상상도 못했는데 말이죠~

그저 필요한 물건을 찾다 할머니도 함께 찾게 된 거겠죠?

다음 날 아침! 분명 옆에 할머니가 계신데도 "또 없다!"라고 하는 거 보니 뭔가 또 필요한가 봐요.

이번엔 서울 시장들 말고 할머니와 함께 다른 지방 시장도 돌아봤으면 좋겠네요.

처음엔 많아 봐야 유치원생 정도 되어 보이는 작은 소녀가 버스, 지하철을 타고 어른도 없이 다니는 모습이 생경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또 한편으론 너무도 어른스럽게 물건을 사는 모습이 귀엽더라고요.

지금은 필요한 물건이 한곳에 다 있는 마트를 주로 이용하지만, 사장님의 덤과 깎는 재미는 재래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아닐까요?

이번 주는 아이들과 함께 가까운 재래시장에 가봐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