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이웃집 시노다 1 - 똑똑! 옆집 여우인데요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 1
도미야스 요코 지음, 오바 켄야 그림, 송지현 옮김 / 다산어린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빛이 사라지는 삭이 되면

여우는 본성을 감출 수 없단다."

여우 엄마와 인간 아빠가 만나 세 아이의 부모가 된 시노다네 가족 이야기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입니다.

시노다는 '시노다즈마'라는 일본의 여우 설화에서 따온 말이라고 해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인간과 결혼해 살다 모든 게 들통나면서 가족 곁을 떠나는 설화 속 이야기와는 달리 시노다 사키는 결혼 전 남편에게 모든 사실을 털어놓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시노다 가족 관계도는 시노다네와 여우 가족인 외가 쪽만 나와 있어요.

아이들도 엄마의 능력을 조금씩 물려받았기에 완벽한(?) 인간은 아빠밖에 없어요.

초5인 첫째 딸 유이는 날카로운 청각과 예민한 후각의 '바람의 귀'라는 능력을 지녀 사람과 사건들을 감각적으로 느끼게 돼요.

초3 둘째 다쿠미는 어떠한 사건을 미리 볼 수 있는 '시간의 눈' 능력을 가졌어요.

다만 이 일이 언제 일어날지는 알 수 없다고 하네요.

유치원생 막내 모에는 생물들의 말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어려운 상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주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줘요.

TV를 좋아하는 할아버지, 미래를 예언한다는 이모할머니, 사건 사고를 몰고 다니는 삼촌,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이모(이모라고 부르면 싫어해서 스짱이라 부름)까지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가득한데요.

그럼 할머니의 모습은???

인간과의 결혼을 강력하게 반대했던 할머니는 시노다네 가족을 만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어마어마한 강한 힘을 지녔다고 하는데 언젠가 볼 수 있을지 그 능력도 궁금해집니다.

여우 가족은 너도나도 갑작스럽게 나타났다 사라지지는 습관이 있는데 시노다 가족의 무덤덤한 반응들도 참 재밌었어요.

1권은 인물들의 소개와 더불어 두 가지 에피소드를 담고 있었어요.

첫 번째는 할아버지를 따라 집 화장실에 숨어들어온 '새끼 운룡'의 이야기예요.

비구름을 만들며 점점 커져가는 운룡을 어떻게든 밖으로 내보내려는 가족들의 노력이 엄청난데요.

그 방법과 용의 반응 또한 재밌었어요.

용이 좋아하는 음식도 굉장히 의외의 것들이라 놀랐네요.

두 번째는 삼촌이 선물이라며 준 '뱀의 눈'에 관한 이야기예요.

치유의 숲에서 발견했다는 돌을 기념이라며 다쿠미에게 몰래 주고 사라졌는데요.

그 때문에 다쿠미에게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상한 일들이 벌어져요.



아이들이 이 책에 제일 먼저 관심을 가졌던 건 지브리 느낌이 나는 일러스트 때문이었는데요.

공간 활용 방법도 독특하고 표정, 몸짓 등이 다른 그림들에 비해 더 리얼해 보인달까요?

점만 콕 찍은 눈인데 표정들이 살아 있다며 신기해했어요.

제일 뒤에는 2권에 대한 예고편이 있어요.

사고뭉치 삼촌이 나타나면 어김없이 사건이 터지네요.

옛날 감성 물씬 나는 서랍 속 시공간을 초월한 이야기가 시작되나 봅니다.

이번엔 유이의 인간 친구까지 함께인데 정체를 들키지 않을 수 있을는지 궁금해지네요.

<수상한 이웃집 시노다>는 다산어린이 공식 카페에서 독서 활동 지도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독. 후. 활동지인 줄 알고 책을 다 본 후에 프린트해 봤는데요.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로 활용 가능하게 차시별로 나눠져 있더라고요.

아이와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세분화되어 있어 활용도가 최고였어요.

사실 아이가 책을 다 읽어도 얼마나 이해했는지 모호할 때가 많았는데 독후 활동을 통해 점검도 해보고, 더불어 깊이 있는 독서도 가능해져 더없이 좋았던 시간이었네요.

조용할 날 없는 시노다네 가족 이야기~

저희 집 삼 남매와 성격이나 하는 짓이 너무도 비슷해 서로 너라며 짚어주기 바빴어요.

다음 편 빨리 나오길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