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빠진 소녀
악시 오 지음, 김경미 옮김 / 이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에 한국계 미국인 작가들의 소설이 참 많이 나오는 거 같아요.

한국적인 것과 신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라는 점에선 비슷해 보이지만 이번 <바다에 빠진 소녀>는 그 깊이와 탄탄한 스토리에 매료되어 감탄을 금치 못했어요.

제목에서도 느껴지듯 내용의 큰 틀은 심청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요.

그 시대의 전통적인 모습을 살리면서도 판타지 한 내용으로 환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 장면들이 정말 압권이었어요.



깊은 바닷속 용궁에는 실의에 빠진 어린 용왕이 살았어요.

그의 노여움에 인간 세상은 해마다 엄청난 폭풍의 피해를 보았고 그를 달래기 위해 젊은 여인들이 제물로 바쳐지게 되었어요.

심청이 용왕의 신부로 떠나려는 날, 그녀를 사랑한 '준'은 그녀를 쫓았고, 그 모습에 준의 동생 '미나'는 심청을 대신해 바다에 뛰어들게 됩니다.

용의 보호를 받아 도착한 곳에서 미나는 자신의 손에 감겨있는 운명의 붉은 끈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따라가 잠들어 있는 용왕이 있는 용궁으로 갑니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죽으면 다른 한 사람도 죽음에 이른다는 운명의 붉은 끈!

야심 가득한 다른 가문들로부터 용왕을 보호하고자 연꽃 가문의 군주 '신'과 그의 충신 '기린', '남기'는 운명의 끈을 끊어 미나의 혼인 '까치'를 잡아 가두고 그녀를 용궁에서 쫓아버립니다.

다행히 그녀가 용왕의 신부임을 알아본 혼령들을 만나 도움을 받게 되고, 연꽃 가문의 연화당에 잠입하는데 성공합니다.

신이 가지고 있던 자신의 혼을 되찾는 순간!

미나와 신은 서로에게만 보이는 운명의 붉은 끈으로 이어지고 맙니다.

그 누구의 힘으로도 끊을 수 없는 운명으로 맺어진 그들은 상황을 되돌리기 위해 학 가문의 군주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는데요.

누구 한쪽이라도 본인들 이외에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되면 붉은 끈은 자연히 사라진다는 거였어요.

미나가 혼령이 되기 전 남은 한 달 동안 모든 걸 되돌려 놓아야 하는 이들과 이틈을 타 권력을 잡으려는 호랑이, 학, 이무기 가문과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왕국은 점점 파괴되어갑니다.



용왕의 신부에 관한 신화를 들으며 자란 미나는 왜 그동안 많은 여인들이 신부로 바쳐졌는데도 불구하고 용왕의 분노와 노여움이 사그라들지 않는지 궁금해해요.

용왕 또한 다른 신부들과는 다르게 미나를 애틋하게 대하며 혼인까지 생각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마음속 슬픔은 지울 수가 없거든요.

저도 이 부분을 가장 이상하다 생각했었어요.

용왕의 용맹함은 요만큼도 보이지 않는 나약함이라니...

하지만 여기에 엄청난 반전이 숨겨져 있을 줄이야 누가 알았을까요?

바닷속 왕국의 모습과 혼령들의 축제, 저잣거리의 모습, 제사, 부족, 의상부터 소품 하나하나까지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잘 아는 것 같은 작가의 세세함에 너무나 감탄했어요.

죽음의 신, 달과 기억의 여신, 여자들과 아이들의 여신 등 신화 속 카리스마 있는 신들도 너무 멋지고 볼거리가 많더라고요.

또 심청전, 흥부와 놀부, 선녀와 나무꾼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옛날이야기도 소설에 자연스럽게 담고 있는데 정말 할머니께 듣던 그 느낌 그대로 살아나는 듯해 추억 돋더라고요.

<바다에 빠진 소녀>는 신화와 판타지가 만난 역대 가장 아름다운 K 스토리가 아니었나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