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제너레이션 : 챗GPT가 바꿀 우리 인류의 미래
이시한 지음 / 북모먼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Chat GPT에 관한 이야기가 핫하게 떠오르고 있죠.

미래를 이끌어갈 AI, 인간을 능가하는 AI, 언어 기반의 AI...

도대체 Chat GPT가 뭐길래 이렇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지 궁금했어요.

여러 출판사에서 이것에 관해 속속 책을 출판하고 있는데요.

전 이시한 교수님이 쓰신 <GPT 제너레이션>을 읽어보았어요.

사실 읽어보기 전에는 '너무 어려운 내용이 아닐까?', '내가 이해는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었는데요.

책의 전반적인 느낌은 한마디로 말해 너. 무. 재. 미. 있. 다. 였어요.

GPT에 대한 내용들은 놀라움 그 자체였고, 쉬운 비유와 이시한 교수님만의 재치 있는 입담이 글 속에 그대로 담겨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술술 읽어내려갔어요.

챗GPT는 대화하는 AI로 '물어보는 것에 대해서 뭐든지 대답해 주는 기계'라고 해요.

딱 이 부분을 보고 저희 집 '지니'가 생각났어요.

음성인식으로 날씨나 음악, 간단히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대답해 주니까요.

그런데 지니는 그저 AI 스피커에 불과하다네요.

AI 스피커는 한 질문에 한 가지 답만 하고 그것에 연결된 질문은 받지 못하는데 반해 챗GPT는 마치 사람과 사람의 대화처럼 물 흐르듯 연결된 질문들에 대답한다는 거예요.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죠.

사람과 기계(프로그램)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통역기 같은 역할!!

말 그대로 영화 같은 일이 벌어진다는 거예요.


1장- 개념, 원리, 의의

2장- 현재 적용 사례

3장- 미래에 대한 전망

4장- 문제점과 예방책

5장- 적응과 자녀 교육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제가 인상 깊게 보았던 건 2장에서 소개하는 챗GPT의 현재 적용 사례에 관한 거였어요.

논문, 리포트, 자소서, 그림, 문서, 연설문, 제안서, 판결문, 시나리오, 웹툰, 웹 소설, 광고 카피, 마케팅 문구 등등 진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더라고요.

실제 Chat GPT를 사용해 만든 학술지에는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리기까지 했다는데요.

대중들이 비교적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사용자 후기들이 쌓여 그 열기 또한 대단하다고 하네요.

이중 몇 가지는 직접 챗GPT를 사용해 나온 결과를 소개하고 있는데 하나같이 너무 놀랍더라고요.

넷플릭스 시리즈 만드는 부분에선 정말 엄지척했어요.

단 몇 초 만에 뚝딱 만들어 내는데 너무 참신하고 내용도 알차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날이 멀지 않았다 생각되었네요.

그런데 한편으론 '우리 아이들에게 이제 무얼 가르쳐야 하나', '미래 직업이 또 바뀌겠구나' 하는 염려도 크게 들더라고요.

컴퓨터를 좋아하는 둘째가 코딩을 몇 년 동안 열심히 배우고 있는데 챗GPT가 그 자리를 대신할 거라고 하니 안타까웠어요.

이미 앞선 GPT와 경쟁할 것이 아니라 업무를 나누어 하는 동료로 삼으라는 말이 그나마 위안이 되었다고 할까요?

너무 빨리 발전하는 시대를 따라가지 못할까 두렵기도 했네요.

Chat GPT 말고도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국내 기업의 GPT도 개발 중이라고 해요.

인간을 능가하는 AI 일지 모르나 이 또한 인간이 만들었다는 사실이 정말 경이롭고, 어디까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건지 그저 놀라울 따름이네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다가올 미래를 위해 꼭 읽어봐야 할 책!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써놓은 글에 유머가 넘치는 예시들을 보며 초등 아들도 충분히 재밌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