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 국어 용어 200 1 - 초등 국어와 중등 국어를 연결하는 교과서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유현진 지음, 김석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말 과학 용어 200>에 이어 <뭔말 국어 용어 200>도 출간되었어요~

어렵고 헷갈리는 과학 용어를 한눈에 쏙쏙 비교해 줬던 뭔말 과학 용어를 저희 아이들도 책이 너덜너덜 해지도록 자주 펼쳐 보았거든요.

그런데 이번엔 국어 용어라니요~

과연 어떤 용어들이 담겨 있을까 너무 궁금했어요.

과학에 장풍쌤이 있었다면, 국어는 엠베스트 1타 강사인 유현진쌤(Y♡U쌤)이 함께 합니다.

이번 책도 1,2권으로 나뉘고, 각각 100개의 용어를 비슷하거나 헷갈리기 쉬운 두 단어끼리 짝지어 비교해 주고 있어요.

한 용어씩 따로 알아가는 것보다 짝꿍으로 함께 보면 확실히 비교도 되고 그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아요.

뭔말 용어 시리즈는 초등, 중등 교과 연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예비 중 2인 첫째와 예비 초6인 둘째가 보기에 아주 딱이에요~

시작에 앞서 이 책의 재미를 더해줄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과목이 국어라 그런지 인물들의 이름이 국순, 국서, 국주, 국준으로 '국'자 돌림이라 보면서 조금 헷갈리긴 했어요.

전작인 과학 용어와는 다르게 프롤로그가 있는데,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 전 더 좋더라고요.

또 만화로 시작하니 아이들 관심을 끌기에도 최고였어요.

뭔말 과학 용어를 보신 분이라면 구성이 익숙할 거예요.

Step1. 일상 속 사례들로 이루어진 퀴즈

-단서를 제공하고 있기에 답을 유추해 볼 수 있어요.

Step2. 짝으로 묶인 두 용어를 한눈에 비교

-한자어의 뜻풀이와 한 줄 요약으로 용어 뜻을 알아보고, 다양한 예시와 그림을 통해 의미를 직관적으로 이해해요.

Step3. 퀴즈의 정답과 핵심정리

-표로 깔끔하게 정리된 핵심정리와 쌤의 깨알 꿀 팀으로 완벽하게 마무리해요.

1권에서는 크게 시, 소설, 극문학에 관해 나와 있는데요.

전 '시'부분이 어렵던데 여기에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더라고요.

난이도가 별 1개부터 3개까지 표시되어 있어서 어떤 부분에서 내가 많이 모르고 부족한지 판단할 수 있어 좋았어요.

국어책을 보다 보면 알듯 말듯 한 용어들이 있잖아요.

뭔지 알겠는데 뭐라고 딱 설명은 못하겠는 그런 거요.

그 뜻을 한 번 더 확실하게 짚어보고 정리한다는 의미에서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되었어요.

국어 공부하는데 꼭 필요한 용어들만 담은 사전 같은 느낌!

제가 학생일 땐 왜 이런 책이 없었나요~

무조건 달달 외웠던 우리 때와는 다르게 요즘 아이들은 참 재밌게 공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또 한 번 했어요.

마지막에는 헷갈리기 쉬운 표현과 2권에 실린 용어들에 관해 나와 있어요.

중1 때 큰딸이 헤맸던 문법 관련 용어들도 보이네요.

은근 헷갈리는 것들이 있어 국어인데도 너무 어려웠는데 꼭 봐야겠어요.

국어 용어 2권은 2월에, 3월엔 역사 용어 150도 나온다니 더 기대가 됩니다.

Y♡U쌤의 국어팸 이름이 유현진의 지니(JINI)와 우리의 US를 합쳐 지니어스(GENIUS)라고 하네요.

뭔말 국어 용어 200 함께 읽고 우리 모두 지니어스 돼보자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