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욱 삼국지 1 : 일어서는 영웅들 -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엮음 / 애플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가 좋아하는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를 쓴 고정욱 작가님이 평역한 삼국지가 출간되었다.

삼국지는 중국 역사를 담고 있는 작품으로 진수의 정사 삼국지(역사서)와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소설)로 나뉜다.

정사삼국지를 기반으로 가상의 이야기를 섞은 것이 삼국지연의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다.

우리나라에도 여러 작가들의 번역서가 나와있는데 사실 나에겐 너무 높은 벽이었다.

문장 자체도 어렵지만, 많은 인물들의 등장과 관계도, 관직, 하물며 이름에 호까지 사용하니 누가 누군지 기억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고정욱 삼국지'는 어린이 청소년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평역하였다기에 다시 한번 도전하게 되었다.

그럼 '고정욱 삼국지'만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작가의 시각에서 현대적인 문장으로 재해석해 평역

불필요한 사건, 서술, 시, 관직, 인물명 등은 과감히 생략해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

주석을 통해 역사, 문학, 사상과 철학 및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게 풀이



이 외에도 지도와 인물의 일러스트를 넣어 줌으로써 지리적 배경이나 인물의 모습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장황한 인물의 묘사보다 일러스트 한장이 나에겐 빠르게 익히고 이해하는데 더없이 좋았다. 너무나도 많은 인물들이 나오니 말이다.


총 10권으로 구성된 '고정욱 삼국지'중 1편 [일어나는 영웅들]이다.

황건군을 몰아내기 위한 유비, 관우, 장비의 도원결의,

조조와 원소, 여포와 동탁, 초선의 이야기까지 담겨있다.

현대적인 문장으로 풀어 썼다해도 한자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술술 익힌다~' 까지는 아니나,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주석으로 풀어놓아 그나마도 몰입해 읽었던 최초의 삼국지가 아니었나싶다.

특히, 실제 역사와 소설과의 차이를 주석으로 설명해 놓은 부분이 있어 매우 흥미로웠다.

내용 전개도 빠르고 책도 두껍지않아 두번 읽었는데, 확실히 처음 볼땐 안보이던 내용들까지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개인적으로 영웅호걸의 내용은 안좋아했는데, 이 책! 뒷이야기가 빨리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