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 10년 영어교육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목표와 방향을 세우는 바른 교육 시리즈 18
허준석 외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는 크게 봐야 합니다.

부모는 길게 봐야 합니다.

그래야 지치지 않고, 아이를 관찰하며 적시에 맞는 최적의 방향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본문 6P


아이들에게 혼공쌤으로 유명한 허준석 선생님과 현직 교사 4분이 함께 한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초등 4년(3학년~6학년), 중등 3년, 고등 3년.. 총 10년간의 영어 국가 교육 과정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담겨져 있다.

일반적인 영어 공부법이 아니라 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영어 수업에 관해 전반적으로 자세히 들여다보고 어떻게 지도하고 보충해주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초등학교때 너무 앞서 아이의 영어 유창성에 욕심을 내면 아이들이 금방 싫증을 느끼고 영어가 싫다는 말이 나오니 꼭 주의하고 즐겁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3학년-알파벳, 파닉스, 기초어휘

4학년-사이트워드, 기본문장읽기와 패턴연습,기초어휘 넓히기

5학년-문단읽기, 완전한 문장 쓰기

6학년-언어 기능별 유창성, 초등 영단어 및 영문법 총정리


자료가 워낙 방대해서 다 담을 순 없지만 가장 중요한건 아이가 알아야 할 필수 단어가 일주일에 6-8개 정도이니 꼭 익힐것과 교과서 완전학습 할것을 강조하고 있다.

중,고등 때와는 달리 시간적 여유가 많은 초등때 계획을 잘 잡아 습관을 잡는것이 중요하다.

계획만 잡다 끝날꺼 같은 나와 같은 엄마를 위해 친절하게도 예시 계획표까지 넣어 주셨다..

아이의 성향에 맞춰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수정 후 함께 실천해 보아야겠다.

무리한 계획은 안하느니만 못하니 말이다.

특히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실용영어를 배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 말로 "덕질"을 하는것이라고 한다.

좋아는 분야에 영어를 접목한다면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나만의 노트 정리법으로 처음엔 여백을 많이 두고 정리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 해주는 방식이다.

영어도 국어처럼 이해력, 문해력이 요구되는 만큼 배경지식을 위한 독서도 해야 하며, 단순 해석이 아닌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요약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에게도 이제 곧 중1을 맞이하는 큰아이가 있지만 고등파트 부분을 보면서 벌써부터 가슴이 턱턱 막혀온다.

점수로 획일화된 사회에서 어쩔 수 없이 공부에 치어 어린날들을 보내고 있으니 말이다.

'영어를 위한 인생'을 사는게 아니라 '인생을 위한 영어'라는 모토로 살아갈 수 있길 바란다는 혼공쌤의 말이 가슴에 확 들어차며 우리 아이들도 꼭 이렇게 느끼길 바래본다.

이 책은 10년 영어 교육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잘 정리해 주고있어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다.

각 학년마다 해주어야 할것, 점검 해야 할것, 방대한 자료들, 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실제 질문에 대한 FAQ까지..

바뀌어 가는 교육 환경속에 꼭 필요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가득하니

엄마표 영어에 있어 "내가 잘 하고 있는게 맞나?" 라는 의문이 든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