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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쓰는 책 - 읽기만 하면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는
김경윤 지음 / 오도스(odos)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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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라면 분명 독자들이

처음 손이 가게끔 만드는 책표지 디자인이나

책 제목이 어쩌면 가장 중요하겠지만

책을 처음 집어 들었을 때의

느낌이 나에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책을 딱 들었을 때

책의 무게와 내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

재질의 느낌 등이

내가 이 책을 끝까지 들고 계산대로 향할지

아니면 금방 다시 내려놓을지가 판가름 나는데

큰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책 쓰는 책은 처음 받아서 손에 잡았을 때

책 사이즈와 무게감이 마음에 쏙 드는 책이었다.

책을 넘길 때 느껴지는 종이 재질도

내 취향에 쏙 드는

내가 드는 가방 어이든 들고 다니고 싶은 그런 책.


읽기만 하면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고 말하는

책 쓰는 책은

이제 정말 2020년 마지막 달인 12월을 앞두고

내게 필요하다고 느껴진 책이었다.




책 쓰는 책은 책을 쓰기 위한 동기부여나

으쌰 으쌰 파이팅을 외쳐주는 책이라기 보다

정말 책을 쓰는 데 있어 알아야 할 것들의 정의와

차이점들을 명쾌하게 알려주는 책이었다.

내가 그동안 서평을 쓰면서도 헷갈렸던

작가와 저자의 차이도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정의 내릴 수 있었다.


책 쓰는 책은 글과 책을 우리에게 익숙한

요리에 비유하기도 하고

직렬과 병렬 같은 학창 시절 기술 가정 수업

이후에 오랜만에 들어보는 것들에 비유가

되기도 해서 신선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

정말 이 책을 읽는 독자 중 누구든

마음만 먹고 실천한다면 책을 쓸 수 있게끔

만들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책 속의 책.


올 한 해를 뒤돌아보고 내년에 대한

가장 많은 다짐을 하게 되는 12월의 시작.

책 쓰는 책을 읽었으니

책 쓰는 공책에 내 책 한 권 쓸 수 있는

한 해의 마무리이자 시작이 되는

12월이 되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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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지 않아 매일 먹고 싶어지는 구움과자
마오 슈엔훼이 지음, 김수정 옮김 / 윌컴퍼니(윌스타일)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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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중반,

나이를 먹었다고 하기엔

스스로도 아직 젊은 나이라고 생각하지만

이상하게도 어릴 때 어른들이 하던 말을

내가 하고 있을 때가 있다.

바로 단 것에 대한 것이

그런 것 중에 하나인데,

"나이 먹으니까 너무 단건 못 먹겠다."라는 말을

30대 초반까지만 해도 이해하지 못했었다.

다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상하게도 나 역시 요즘은 너무 단 음식은

피하게 되는 걸 보니..

새삼 어른들의 말이 떠오르곤 한다.

달지 않아 매일 먹고 싶어지는 구움과자 저자 역시

단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사실 보통 여자들이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쿠키나 스콘, 마들렌, 파운드케이크 등은

마냥 달기만 한 구움과자가 아니다.

남편 역시 내가 카페에서 케이크나 스콘류를

커피와 함께 시킬 때면 손도 대지 않아서

내가 먹어보라고 하며 단 건 싫다고 말하곤 했다.

하지만 내가 딱 한입만 직접 먹어보고

그래도 달면 다신 먹으라고 안 하겠다며

한번, 두 번 먹어보더니

지금은 본인이 먼저 물어보곤 한다.

"스콘은 안 시켜도 돼?"



달지 않아 매일 먹고 싶어지는 구움과자 책 속의

구움과자 사진을 보면서

당장 단골 베이커리나 카페에 달려가서

구움과자를 한가득 사 오고 싶은 충동이 들었다.

(코로나만 아니었어도.. 당장 달려갔을 텐데 ㅠ_ㅠ)


책 속에 보물 같은 구움과자 레시피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가장 쉬운 것부터

도전해보자는 마음으로

선택한 나의 첫 도전은, 바로 플레인 스콘!

내 기준에서 플레인 스콘은 대성공적이었다!

심플한 재료에서도 한두 가지는 빼먹었지만

그럼에도 모양새며 맛이며

내 입맛에는 딱이었다!

(직접 만들어서 더 그랬겠지만ㅋㅋ)

정말 달지 않아서 우유나 커피, 잼을 곁들여도

너무 맛있었던 플레인 스콘.

이렇게 뭔가 내가 할 줄 아는 게 하나 더

는 것만 같아 행복한 기분~ ٩̋(ˊᵒ̴̶̷̤ ꇴ ᵒ̴̶̷̤ˋ)و





다음으로는 재료를 준비해서

홍차 쿠키에 도전해 볼 생각이다!

이렇게 홈베이킹에 맛을 들일 것만 같은~( ˇ͈ᵕˇ͈ )

내 주방이 마치 작은 베이커리가 된 것만 같은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는 나만의 레시피이고 싶은

"달지 않아 매일 먹고 싶어지는 구움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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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 마음을 흔들고, 시선을 사로잡고, 클릭을 유발하는 5가지 글쓰기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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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하면서 점점 글쓰기에 욕심이 생긴다.

내가 고민하고 여러 번에 고쳐 쓴 글을

더 많은 사람이 봐주었으면 하는 욕심.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글쓰기 책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기획부서에 있다 보니

내가 직접 보도자료를 쓰진 않지만

마케팅 부서에 이번 시즌 컨셉이나 주력상품에 대한

확 끌릴만한 상품명을 고민하곤 한다.



5가지 비법만 알면 글쓰기를 잘할 수 있을까?

이미 그 5가지 비법은 책 뒤표지에도

보란 듯이 적혀있다.

Hooking 0.1초 만에 사로잡기

Clicking 조회수 높은 문장의 비밀

Picking 쓰면 팔리는 문장의 비밀

Viral 저절로 입소문 나는 문장의 비밀

Shooting 내 것으로 만드는 실전 한마디

이 5가지 비법에 대한 설명이 책 속에 담겨있다.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슷한 의미여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듯이

내가 전달하고자 의도한 생각만 올바르게

전달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그동안 내가 쓴 글들은

내가 의도한 생각대로 잘 전달이 된 걸까

생각해보게 됐다.



그리고 글을 길고 장황하게 쓰는 것도 지루하지만

짧은 글이어도 흥미를 일으키는데 실패하면

바로 지나치게 되듯

"60초 후에 공개됩니다"처럼

내 글을 읽는 사람의 이탈을 막기 위한 장치!

그것이 필요했다.


가끔 글을 쓰기 전에 시작하는 첫 문장에서

한참을 시간만 보내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를 대비해 뭔가 확 끌리는 첫 문장.

쉽게 술술 읽히는 글을 쓰기 위한

나만의 커닝 페이퍼를 마련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이 바로 내게 그런

커닝 페이퍼 책이 될 것 같다.

글을 쓰다 막힐 때면 몰래 들여다보고

아! 이런 방법으로 한번 시작해봐야지!

내게 안내해 줄 것 같은 책이다.

물론 커닝 페이퍼보단 꾸준히 책 속 비법들을

써먹고 익혀가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게

우선일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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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발걸음 - 풍경, 정체성, 기억 사이를 흐르는 아일랜드 여행
리베카 솔닛 지음, 김정아 옮김 / 반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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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 여행기를 에세이로 쓴 책인 줄만 알고

가볍게 넘겼던 마음의 발걸음.



2011년에 가보았던 아일랜드의 추억을 되짚으며

읽어내려가게 될 책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마음의 발걸음은 아일랜드 여행기이면서

그냥 여행기가 아닌 저자 리베카 솔닛이

아일랜드의 역사와 문학이 깃들어진 여행 에세이였다.



여행기라고 하면 떠올릴

아일랜드 사진 한 장 없이 빼곡하게 채워진

연작 에세이에서 그녀가 느꼈던 감정을 느낄 수가 있었다.

어느 날 어머니의 혈통 덕에(?)

아일랜드 국적을 갖게 된 그녀.

그녀가 걸으며 느낀 아일랜드는

수많은 침략과 약탈 속에서 참혹한 일들을 많이 겪었으며

아일랜드에서 일어난 역사적 일들과 철학, 문학들에 대해 적어냈다.



내가 기억하는 아일랜드는

리베카 솔닛의 여행기 속 아일랜드와는 괴리감이 있다.

아일랜드에 가기 전 아일랜드는 내게 꼭 가고 싶은 환상의 나라였다.


지금까지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들 탑에 속하는

프러포즈 데이, 원스는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한 영화였다.

그 영화만으로 아일랜드는 충분히 내게 사랑이 가득한 나라였다.

아일랜드 여행을 계획하며

그 영화 속 배경의 나라에 간다는 설렘에 설쳤던

그 순간의 감정이 아직도 떠오른다.



그런 내게 그녀의 마음의 발걸음 속 아일랜드는

낯설고 어려웠다.

하지만 리베카 솔닛의 아일랜드도

내가 기억하는 아일랜드도 모두 아일랜드의 모습이겠지 싶다.

내가 온전히 마음의 발걸음을 이해하진 못할 것 같지만

오랜만에 10여 년 전의 아일랜드 여행 사진을 찾아보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 것만으로도

내게는 충분히 의미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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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의 시간 기록자들
정재혁 지음 / 꼼지락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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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일본이라는 나라는

가깝고도 멀다.

역사를 되돌아 보고 최근 이슈를 보았을 때 멀리하고

싶지만 내가 만났던 일본 사람들과

내가 다녀온 일본은 가깝게 느껴졌었다.

일본에서는 대대로 가업을 물려받는 것이

보편화되어있다는 것을 언젠가 알게됐고

그 부분은 본받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14명의 일본 장인을 직접 섭외하고 만나서 인터뷰하고

사진을 찍어 펴낸 이 책을 펴낸 도쿄의 시간 기록자들

저자 역시 한명의 장인처럼 느껴졌다.

일본에서도 도쿄는 내가 가장 나중에 여행을 가고자

생각했던 도시였다.

물론 업무차 도쿄를 방문해보긴 했지만

나중에 꼭 여행으로 다시 가고자했던 도시.

서울과 비슷하다 느꼈던 도시였는데

이렇게 많은 장인들이 있는 도시이기도 했다는 것에

도쿄를 여행으로 꼭 다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가 얼른 끝이나길..)



도쿄의 시간 기록자들 중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깊고 가깝게(?) 느껴진 장인이었던

츠바메 노트의 공장장.


항상 왜 시작된지 알 수 없는

나의 문구에 대한 애정은 일본 여행을 다니면서도

노트와 펜을 사모으게 했었다.

언제부턴가 일본의 종이와 펜이 좋다는

편견이 나에게 자리잡아 있었고

여기저기 소도시들을 여행할때도

도쿄로 출장을 갔을 때도

동료들의 선물은 노트와 펜이었었다.

그래서 노트의 장인이 나도 모르게 가깝게 느껴졌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운영하고 있다는

츠바메 노트공장.

기계적으로 찍어내는 노트가 아닌

미싱을 사용해 박음질을 하는 노트라니.

(이렇게 여행지의 기념품으로 사야할 리스트가 하나

늘었다.)

이제는 11명의 직원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노트 공장에서는 변화와 새로움 안에서

장인의 기술을 지켜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중이다.



도쿄의 시간 기록자들을 읽으며

계속 드는 생각은 나중에 다시 일본여행을 가는 날이

올때에도 이 장인들이 계속 남아있었으면 하는

가까운 바람과

대대로 이어져 나갔으면 하는 먼 바람이 들었다.



평균나이 38세의 14인의 브랜드 마스터들이

오랜전통과 현대의 감각이 결합해 스스로의 브랜드를

지켜나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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