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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2강신청합니다^^제가좋아하는정독도서관에서 강신주작가님의강의를듣는일은 정말기쁨의감정이한껏필것입니다~2인신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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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빈 토플러 청소년 부의 미래
앨빈 토플러.하이디 토플러 지음, 이노을 엮음, 유남영 그림, 김주현 감수 / 청림출판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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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부의 미래>보다 앨빈 토플러가 어떻게 미래학자가 되어서 지금까지 세상의 흐름을 적절하게 예견 했는지가 궁금했다. 다시 말해서 예견의 근거는 무엇이며, 정확성은 어떨까!

토플러 박사가 혼자 있을 때 가장 좋아하는 것은 사색과 독서이며, 신문 중독자라고 한다. 새로운 소식은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란다. 실직과 공장 기능공, 바위를 뚫는 힘든 육체노동, 잡지기자, 정치 담당 신문기자를 거치면서 백악관과 의회, 세계 각국 대기업의 리더들을 만났으며, 대통령이나 수상에게 조언을 하기도 했다.<미래쇼크>나<제3 물결>이 세계적 베스트가 되면서 더욱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런 모든 경험이 토플러에게 혜안을 가져다주었다. 이러한  다양한 체험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커다란 밑그림, 큰 그림으로 이 세계를 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눈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토플러가 미래학자가 되기까지 배경은 참으로 우리에게 이 책만큼이나 중요하다. 한 곳에서 한 가지 경험으로 한 가지 색상으로만 세상을 보지는 않는지 우리는 늘 자기 점검과 자기 확대가 절실하다.




미래학자 토플러가 이야기하는 부의 변천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부의 개념은 돈이 아니다,富안에 돈이 있을 뿐이다. 富는 물질적 욕망을 채우고 사회적 문화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소유의 형태를  띠는 것이라고 한다. 일종의 소유라고 말할 수 있는데 경제학자는 이를 효용이라고 부른다.

인류의 중요한 발명품은 <부 창출 시스템>이라고 토플러는 말한다. 그 흐름은 3개의 물결로 구분 짓는다. 수천 년에 걸친 제1물결 농업혁명(growing), 300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인 제2물결 산업혁명(making),1950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제3물결 지식혁명의 물결(serving)(knowing)(experiencing)이다.




앞으로 미래를 좌우할 3가지 근원적인 심층기반은 시간, 공간, 지식 이라고 말한다.

시간은 결국 변화의 속도를 이야기한다. 속도1위는 기업〉시민단체〉가족〉노동조합〉정부관료 조직〉학교〉국제조직〉정치조직〉법. 이런 순으로  변화의 속도에 대한  현 위치 점검인 것이다. 속도를 맞추는 일, 즉 동시화가 부의 심층기반의 첫째이다.

하지만 꾸리찌바처럼 모든 나라가 24시간 365일 풀가동 한다면 얼마 남지 않은 화석 연료

시대가 끝나면 우리는 어떤 연료로 그 많은 에너지를 강담해야 하는지, 그리고 많은 소비가 과연 누구를 위해 필요한 것이며 얼마나 생산적인 것인지도 생각 해보야 할 것 같다.




인터넷과 교통의 발달, 세계화로 인한 축소된 공간, 부의 중심이 동양에서 유럽 ,미국  21세기는 아시아로 이동한다고 말한다. 세계화는 지구촌이 하나의 생활 단위가 되어 간다는 말-사람들이 똑같이 획일화 되는 것을 걱정하는 있지만 세계인이 함께 질병이나 가난을 퇴치하고 인권과 환경 보호 등을 위해 결속하는 세계화는 바람직하다는 말-에는 객관적인 입장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개발주의자의 논조가 느껴졌다. 그런 어감은 상당부분 느껴졌다.p71,73,75,100,102,184~193이다. 유전자 조작이나 과학적 맹신 등으로 우리는 지구와 생물들의 생존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끝없이 과학으로 해결하려는 그의 시선을 인정하기 어렵다. 지식은 풍부하지만 거미줄처럼 서로 연결된 우주적 생명 그물은 보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사실과 증명되는 것만을 인정하는 서구적 사고방식을 느꼈다.




한편 지식의 유효 기간을 체크해서 늘 새롭게 업데이트를 하며, 정보의 홍수 속에 알곡을 찾아내고 쓰레기 지식을 구분하는 능력이 세 번째 부의 심층기반이라고 했다. 하지만 6가지  진실 측정 기준 부분에서는 이야기의 설명이 많이 부족했다. 그리고 과연 부의 미래를 좌우하는 것은 과학인지는 긍정하기 어려웠다.




최초의 인류는 누구나 프로슈머였다. 그리고 여전히 진행형의 상태이다. 농부가 대표적인 것인 프로슈머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도 일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스스로 만들어서 스스로 소비하는 가장 자연스러우며 가장 환경 생태적인 방법인 것이다. 토플러 박사가 이야기는 프로슈머라는 개념을 만들었는지는 몰라도 이미 수만 년이 행해온 인류의 삶의 방식이었다.

또 법률학 교수 에드거 칸이 창안했다고 하는‘타임달러’는 우리 조상들이 예전에 해오던 품앗이 개념이다. 아무튼 우리가 화폐 경제에서 대안 화폐로 가는 현상이나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물물교환 형태가 다시 부활하면서 활발해지고 있다.

토플러 박사가 크게 어필한 부분은 아니지만 나는 이런 현상을 중요하고 진정한 인류의

미래로 생각하고 있다. 그동안 스스로의 세상에 대한 관찰과 분석, 통찰에 의해서, 얼마 전 TV에서 본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통해서, 누구나 함께 잘 살기위해서는 개발과 소비가 아닌 자급자족과 물물교환이 장기적인 미래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미래는 소수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다 같이 살아야 한다면 오래전 알았던 미래로 돌아가야 한다.




시속160km의 기업과 시속15km학교 사이에 우리 아이들이 있다. 학교는 교육이라는 본질보다는 국가의 커다란 권력으로 서 있다. 인성도 아니고 학업도 아닌 이 시대의 모순을 가득 담고 우두커니 버티고 있는 것이다. 미국, 캐나다의 홈스쿨링, 대안학교가 일반화 되고 있다.

제 2물결에 필요했던 대량 생산 체제에 대량 교육 시스템에서 제3물결 지식 정보시대에 맞게 창의력 중심의 교육을 지금도 결코 정부가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한다.

기본적인 학습에 스스로 먹을 것을 재배할 수 있으며,집을 지어보기도 하고, 소비 시스템에서 최소화 하는 사람이 지구에나 사람에게 꼭 필요한 부의 미래를 가져다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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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이야기 엄마가 콕콕! 짚어 주는 과학 1
장수하늘소 지음, 김미경 그림 / 해솔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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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얼마 전 TV에서 <환경스페셜 GMO>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 중 연어를

유전자 조작에 의해 크기를 키워서 생산성을 높힌다는 이야기이다.

연어가 몸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고 기형적 상태가 되는 것 보다 그들은 이윤만이 최고인 것이다.

그 섬뜩함에서 다시 한 번 환경과 생태의 중요성을 환기 시켰다.

그런데 <해솔>에서 나온 <환경 이야기>는 우리가 평상시에 여러가지 환경을 파괴하기도

 하는 무심한 무법자임을 상기시켰다. 무심함 속에 저지르는 우리들의 잘못된 환경인식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서 참 좋았다.

편안하게 술술 넘어가는 글 내용과 까르르 웃게 되는 재미난 그림은 아이들로 하여금

지식과 재미를 그리고 아이들 생활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얻었다.

엄마로서 아이들과 함께 이 소중한 환경을 일깨워준 <환경 이야기>에게 고마음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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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이 2
전경린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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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이란 개개인의 마음밭의 상태에 따라 지극히 다르게 오는 것 같다.

같은 책이라도 심리상태에 따라  쉽고 재미있기도 하고 유치하기도 하고

별거없이 다가오기도 한다.  그것은 지극히 당연할것인가?  아니면 오만일까?

 

사실은 아는 만큼 취하고 알고 싶은 것만 보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는 이부분을 경계하면서 나의  조막만한 아집에 의해 책을 평가하는 오류를

최대한 줄여야겠다. 사실 나는 이책을 잡으면서  나의 잡다한 생각을 날려주기를 바랬다.

다양한 책을 읽고 싶은 마음과 해야 할일 속에서 나는 늘 불안하다. 

지혜롭지 못한  책의  오래된 집착이  나를 지치게도 한다.  그 마음의 출발에서

난 이책을 읽었다. 

 

군더더기 없이 담백한  맑간 탕을 먹는 듯 속이 시원하고 마음은 한곳으로 집중되었다.

드디어  황진이를 만났다. 16세기의 그녀를 만나서 자기 정체성의 고민과 시대적 모순을

이야기했다.  본질적으로는 나와 별반 다르지 않는 고민들이였다.

 

나는 누구며, 이 시대의 아집과 편견을 어떻게 극복하며 살아야하는 지를 같이 고민했다.

천박하지 않으면서  육체의 사랑을 이야기했고  남녀의 육체의 신비를  우주의 신비로 같이

바라보는 마음또한 갖게 했다.

정신과 육체의 합일된  온전한 사랑을 한 그녀는 오히려 행복한 사람이리라.

 

2권을 다 마무리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가슴에서 차오르는 분출을 참지 못하고

이렇게 몇 자 적었다.

원하는 코드를 찾다가 이거다  싶은  책을 만나서  배고픈 아기가 젖을 빨듯이 맛있게

책을 읽었다. 

 

우리는 어쩌면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만났을때 좋은 것이다 라고 말하는 지도 모르겠다.

지극히 객관적이 못한 주관적인 우리의 잣대의 의미는 뭘까??

각자의 모순를 극복하고 싶은 자와  사랑을 알고 싶은 자는 읽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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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8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이루리 옮김 / 내인생의책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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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과 진실사이에 간극은 진정한 용기가 채울 수 있다.
-<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를 읽고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이루리 옮김

1. 노예 제도 큰 줄기 따라 잡기

&#9784;1500~1900: 총 1,5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아프리카인들이 아메리카로 강제 이송.
&#9784;1783~1888:노예 제도 폐지운동 시기.
&#9784;1900:노예 제도 폐지 그 후.
&#9784;1933년: 캐시가 살아가고 있는 시기.
&#9784;1929~1968:흑인 인권 운동가 “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살다간 시기.

2. 책을 읽으며

1933년 미시시피, 다정한 한 흑인 가정이 악으로 뭉친 백인들에게 고통당하는 이야기이다.
정의롭고 강단진 엄마와 부드럽지만 용기 있는 아빠, 노예제도의 잔인함속에 살아가는 것이
유일함이 된 할머니, 그리고 캐시를 비롯한 네 남매가 그래도 희망을 향해 살아가고 있다.

이야기는 아이들의 등굣길에서 백인학교 통학버스 사건부터 시작된다. 그냥 ‘나는 백인이고 너는 흑인이다’라는
말초적 감각의 불쾌함이 모든 괴롭힘, 착취와 부당함과 차별의 이유이고 결론이다. 악惡,사악함도 또 다른 정신의 결핍이라는 기사가 책을 읽는 내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백인의 그 결핍행동은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그들의 발전은 언제나 누군가를 딛고 짓누르며 피로 일어선다. 지극히 눈에 보이는 것에 집착해서 모든 것을 손아귀에 넣는 백인들의 표피적이며 단편적인 사고방식에 분노한다.

끈끈한 사랑으로 뭉친 가족이기 때문에 그나마 살얼음 같은 인생을 굽이굽이 넘겨간다.
하지만 삶의 곳곳에서 커다란 부당함과 모욕감을 느낀다. 이 책의 본질적인 내용은 지금도 삶의 곳곳에 이런
모순형태가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당함에 맞서는 인간의 용기와 희망만이 바꿀 수 있다는 엄마의 이야기가
가슴에 남는다.

"이 일을 그냥 내버려두면 내 삶을 야금야금 파고들다가 결국 나를 파멸시킨단다. 네 경우에도 마찬가지야. 물러서야 할 상대가 있고 맞서 싸워야 할 상대가 있어. 하지만 상대가 어느 쪽인지는 네 스스로 판단해야 해. 너는 이 세상이 너를 존중해 주기를 바라지만 아무도 공짜로 존중해 주지는 않는단다. 네가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세상으로부터 존중을 받을 수도, 못 받을 수도 있단다. 꼬마 숙녀님, 세상은 꼭 너의 가치만큼만 존중한다는 것 잊지 말아. 알아듣겠니?" - 본문 중에서

이 가정 안에서 겪는 모든 아픔은 외부로부터 온다. 정치제도, 사회 구조적 모순이나 병폐들, 한 인간이나 또는 한 가정이 가지고 있는 아픔은 대부분 그 시대의 반영이다. 한 개인을 바라볼 때 우리는 그 시대와 사회를 꼭 같이 봐야하며, 한 개인이 삶이 얼마나 사회 속에 규정지어지는지도 봐야할 것이다.

행복한 결론이 아닌 또 다른 모순과의 싸울 용기를 품으며 캐시가 티제이에 대해 회상하는 마음이 따뜻했다.

3. 관련 책 이어보기

자유의 길 - 리언이야기 - 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 - 사라, 버스를 타다 - 마틴 루터 킹...........


1955년 12월 로사 팍스라는 42세의 흑인 여성이 미국의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에서 체포된다. 백인 승객에게 자리 양보하기를 거부해 법을 어겼다는 것. 이 사건으로 '몽고메리 버스 승차 거부 운동'이 시작되었고, 1년 후 버스에서의 흑백 차별은 위법이라는 판결이 난다.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이끈 이 운동은 미국 흑인 민권 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다.


자유, 자신과 자신이 살아온 시간에 책임을 지는 일.
자유, 자신을 인정하는 일.
자유, 자신이 스스로 주인이 되는 일.
자유, 어떻게 지켜 가야 할지 지금도 배워야 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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