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하제일 치킨쇼 - 2022년 제28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ㅣ 일공일삼 106
이희정 지음, 김무연 그림 / 비룡소 / 2023년 1월
평점 :
대한민국은 치킨 공화국이다. 치킨 빠진 기념일은 상상 조차 할 수 없는데...그 치킨들 중에서도 최고의 치킨에게 수여되는 명예의 "황금닭"이 되기 위해 여기 백한 마리의 닭들이 오디션에 참가한다. 기발하고 재치 넘치는 이야기를 키득키득 웃으면서 따라 읽어가다보면 마냥 웃고만 있을 수 없는 현실을 마주한다.
닭들의 세계도 인간 세계 못지 않게 치열하다.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여기까지 온 금수저 닭들과 이름도 모를 시골 촌구석의 열악한 환경에서 빛도 제대로 보지 못한 채 지내온 닭은 언뜻 보기에는 차이가 있어 보인다.
한국의 불타는 교육열에 자신의 뜻도 없이 그저 주어진 대로, 시키는 대로만 해내면 성공이 보장된다고 믿는 부모와 아이들. 그런 아이들이 나쁘다고 말할 수 없지만, 천하제일 치킨 쇼에서 제일 두각을 드러내는 '일공일호' 닭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는 간단하고도 중요한 진실은 바로 스스로 원하는 꿈이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목적도 없이 휘둘리지 말고 내가 가고자 하는 진실한 꿈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듯하다. 그리고 그 꿈에 다가선 순간이 눈앞에 왔다고 해도 그 순길은 나의 상상 속 시간들과는 다른 모습일 수도 있을 것이다. 원했던 모습의 성취가 아닐 때 그때 또한 과감하고 용기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해 주는 책이다.
자신의 의지와 최선의 노력이 합쳐지면 뭐든 못해낼 일이 없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치킨을 먹어본 사람이 되고 싶은 자칭 '치킨왕' 염유이와, 오디션에 참가한 백한 마리 닭들이 펼쳐내는 익살스럽고 스펙타클한 이야기에 가슴 찡한 감동까지 느껴볼 수 있는 [천하제일 치킨 쇼] !!!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강력 추천한다. 이렇게 가슴에 와닿는 구절이 넘치는 동화책이라니! "제 28회 황금 도깨비상 수상작"답다.
➰️➰️➰️➰️➰️➰️➰️
🔖28. 아빠, 그럼 나도 바삭바삭한 사람이 될래. 프라이드치킨처럼 기본이 훌륭한 사람!
🔖37. 기회는 언제 올지 모르는 법. 늘 준비되어 있어야지. 인생은 전쟁터야. 전쟁의 제 1 규칙, 살아남아야 한다. 살아남으려면? 강한 체력은 기본.
🔖48. 들어주든 안 들어주든 외치고 또 외쳤지. 그렇게 열 번, 스무 번 외치면 한두 개는 이뤄졌어. 삶은 투쟁이야. 쉽게 가질 수 있는 건 없어. 너희처럼 온실에서 자란 닭들은 모르겠지만.
🔖69. 우릴 위해 이렇게 큰 행사도 만든 분인데. 대한민국, 아니
세상에서 이렇게까지 닭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봉원 회장님뿐일 거야. 우린 그 믿음에 보답해야해. 맞아. 회장님은 항상 계획이 있어. 엄격하지만 다 우릴 위해 그런 거라고. 우린 그저 프로그램대로 하면 돼.
🔖118. 보통 치킨은 뜨거워야 맛있지? 그런데 닭강정은 식어야 바삭하고 고소해. 세상에 정해진 일 따윈 없어. 섣불리 판단하고 낙심할 필요도 없지. 어떤 상황에 처했든 시간을 조금 두고 지켜봐. 슬픔은 꽁꽁 얼렸다가 천천히 녹여 먹고, 기쁨은 뜨겁게 튀겨서 후후 요란하게 먹고, 분노는 찬물에 식혀서 쪼끔만 먹는 게 좋아. 뭐든 체하지 않게.
🔖136. 오븐구이 통닭은 전통 요리야. 끈기를 가지고 불속에 온몸을 던져야 돼. 그래야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최상의 결과물이 나와. 밑에 기름 쫙 빠진 거 보이지? 저게 다 성공을 위한 피, 땀, 눈물이라 이거야.
#이희정 #김무연 #천하제일치킨쇼 #비룡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