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의 핵심 분야와 주제를 포괄하면서도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철학에 관심이 있거나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철학은 어떻게 의미에 대한 물음들을 탐구하는가?
첫째로 철학은 일반적인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가령, 우리는 물질적 사물을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정의는 옳지도 틀리지도 않으며, 단순히 시도해 본 것이다. 어떤정의가 선호되어야만 하는가? 이는 세계를 설명하는 특정한 이론 내에서, 즉 진술들의 집합 내에서 그 개념이 얼마만큼 중요한가에 달려 있다.
두 번째로 철학은 개념을 분석한다. 한 개념을 더 단순한 개념들로분해한다. 이상적인 경우라면 그러한 개념 분석은 개념에 대한 정의로이끌어 준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러한 이상적인 경우는 드물다. 그 이유중 하나는 개념 분석 자체가 논쟁의 여지를 허용하기 때문이다.
개념 분석이 정확히 어떠한 토대에 근거하고 있는가? 이에 대해서답하기 어렵다. 대체로 우리는 직관적으로 가정한다. 개념의 정확한 사용을 통해 개념 분석이 이뤄진다고 우리는 이미 답을 우리 안에 가지고있다. 단지 그것을 잘 다듬어서 표현하면 된다. 플라톤이 말하듯이, 우리안에 있는 그것을 다시 상기해 내기만 하면 된다. 개념 분석의 올바름은무엇보다도 우리의 직관들과의 합치에 의해 평가된다. 우리의 직관은숙고를 통해 바뀔 수 있으며, 분석은 그에 상응하여 바뀔 수 있다.
개념 분석의 결과가 어떠해야만 하는지를 정확하게 규정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있다.
그와 관련하여 두 개의 중요한 조건을 언급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