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추리 퍼즐 2 - 논리적 사고 센스를 키우는 뇌풀기 퍼즐 100 공간 추리 퍼즐 Logical Puzzle Series 2
무라카미 료이치 지음, 장은정 옮김, 이나바 나오키 퍼즐 문제 구성 / 그린페이퍼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정말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수학 실력이면 누구나 풀 수 있는 퍼즐들이고 단순히 도형과 관련된 수학 문제들이라고 소개를 했더라면 아마 보지도 않았을거고 보더라도 별다른 흥미를 느낄 수 없었을 것 같은데, 추리 퍼즐이라는 이름으로 포장을 하니 호기심이 확하고 생기고 어떻게 풀어야 하나 들여다 보게 되네요. 아마 추리라는 단어와 퍼즐이라는 단어가 주는 힘인 것 같습니다.

수학과 관련된 문제들이 추리와 퍼즐이라는 단어와 연관되었더라면 아마 효과적인 교육이 되지 않을까 여겨지네요.


주어진 문제는 간단합니다.

정말 초등 3학년 정도라면 충분히 이해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들이네요.

여러개의 사각형 모양들이 모여서 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각각의 사각형에 문제를 풀기위한 넓이와 길이가 주어져 있는데, 이들을 활용하여 찾아야 할 부분의 넓이나 길이를 찾아야 합니다.

초반부의 문제들은 주어진 넓이나 길이를 활용해서 순서대로 풀어나간다면 충분히 해결될 문제들이고 후반부로 갈수록 약간의 이해력을 동반해야될 문제들이 등장합니다. 가끔은 난감한 문제들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사고의 범위를 사칙연산에 의한 과정으로만 보지말고 넓은 범위의 수학적 사고로 본다면 충분히 해결될 문제들입니다.


초등 3학년도 풀어볼만한 문제들이라 성인이 푸는게 뭔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저자의 머리말에서 성인은 그 동안의 축척된 지식으로 인해 사고의 범위가 경직되어 있어 이런 문제들을 풀기위해서는 뇌를 풀가동해야 한다고 하네요. 아마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수학적 사고만으로 접근하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주어진 상황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좋은 훈련법인 것 같고, 저자의 말처럼 공간 추리 퍼즐을 풀어보면서 뇌가 활성화되는 안티에이징을 느껴보라는 말에 대해 공감이 가네요.


과감한 발상으로 공간을 추리하라!

수학실력을 높이고 싶은 초등학생에게, 논리적 사고력을 UP시키고 싶은 수험생에게,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싶은 회사원들에게, 치매 예방을 위해 두뇌를 활성화시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을 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