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종합전형 마스터 플랜 - 주요대학 15명의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사례 심층분석
투모라이즈-S 대입진학프로그램 연구진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4월
평점 :
이전까지는 딱히 대학입시에 대한 과정에 대해 별로 신경이 쓰이지 않았다. 그저 공부만 열심히 하면 알아서 가겠지라는 생각을 했고, 주변에 고3을 둔 지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저 시간이 가면은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 올해 큰 애가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조금씩 신경이 쓰여 대입 수능이나 학생부 종합전형 등에 대해 알아보게 되면서 쉽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모의 입장에서 아이 스스로 모든 걸 알아서 하면 좋겠지만 요즘 세상이 아이 혼자만의 힘으로 챙기기에는 벅차다는 생각이 들어 최소한 대입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과정 정도는 알아야겠고 아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읽게 된 책이다.
올해부터 학생부 기재 방식이 학기나 학년말에 한꺼번에 가재하는 방식에서 상시 기록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학생부의 중요도가 예전보다 많아짐에 따라 신뢰성과 공정성을 재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학생부 종합 전형만으로 모집하는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도 그 중요성은 점점 많아질 것 같네요.
이런 시류의 변화에 따라 학생들이나 학부모들 또한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는데, 학교에서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학생들을 지도해주면 좋겠지만, 학생부 도입 취지가 자기주도적인 성장과정을 보인 학생들에게 대학의 문을 열어주자는 의도이기에 학교 또한 학생 개개인에 맞는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고 일률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관리하는 것 또한 본례의 취지에 맞지 않는 것 같아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초점을 두고 보조를 해 주는 정도의 역활을 하는 것 같다.
조금은 난감하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이나 학부모들 또한 나와 같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때에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경험한 이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는 것이다. 주변의 지인들이나 강연에서 그리고 그들의 경험을 담은 책 등을 통해서 말이다.
이 책은 이런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주요대학에 학격한 15명의 학생부 종합전형 사례를 심층 분석하여 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대학에 학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한 자료를 담고 있다.
사례자의 매학기별 진로희망사항이나 수상경력, 체험활동 상황이나 독서활동 내용 그리고 그들이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어떻게 표현을 하였는지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면접과정에서의 질문과 대답에 대한 내용과 해당 학교별 전형 계획안도 전년도와의 비교를 통해 올해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알려주며 마지막으로 사례자의 인터뷰 내용과 전문가의 의견도 담겨있다.
고3 학생에게는 마지막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표현하고 적어가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고, 고1, 2학년생들에게는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이들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조금씩 나아간다면 반드시 목표를 이루지 않을까 여겨지네요.
학생부 종합전형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아하는지 고등학교 생활을 알차게 보내려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추처해 주고 싶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