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라인 채널 마케팅 - 블로그 개설부터 챗봇 운영까지 대행사 없이도 성공하는 ㅣ SNS 마케팅 시리즈 3
최재혁 지음 / 라온북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점점 회사가 어려워진다.
동종 업계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국내 경제는 물론 세계경제까지 녹녹치 않은 상황이라 기존 오프라인 판매망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온라인으로 판매망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하지만 모두들 온라인 판매에는 문외한인데다 그저 홈페이지나 개편하고 개인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 정도일뿐이다.
솔직히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개념도 없이 그저 입안자의 생각만으로 이렇게 하면 될 것이다라는 상상만으로 헛발질만 한 것 같다.
최소한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이라도 알자는 생각에 들여다 본 책이다.
왜 우리만 온라인 마케팅을 못할까?
우리보다 영세한 업체들도 잘만 하는 것 같은데, 좀 힘들더라도 돈을 들여서 괜찮은 대행사를 찾아야 하는걸까?
이런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도 없고 그런 교육기관이 있는지도 모른다.
어떻게 시작해야하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른다.
이런 고민들에 대한 답을 하나씩 들려주는 책이다.
먼저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고 무작정 교육부터 받아서는 안된가고 한다.
자신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진달할 수 있어야만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세운 후, 조사 분석을 충분히 해서 정확한 타킷을 찾아야 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운 후. 실행해 옮겨야한다. 그 후 이런 일련의 활동을 다시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새우는 방식으로 반복해야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
온라인 채널을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전략에 대해서, 온라인 광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바이럴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등 온라인마케팅에 대해서 저자가 경험한 13년 동안의 노하우를 이 한권의 책에 담아내고 있다.
개인적으론 광고의 소비자일뿐 주체가 된 적이 없어 저자가 알려주는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을 며칠간의 독서로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생소한 분야라서 그런 느낌을 받지않았나 여겨진다. 아마 대부분의 독자가 그러리라는 생각을 해 본다.
"온라인 마케팅, 이제는 직접 해야 살아 남는다."
이 책 chapter 2의 제목이다.
이 제목처럼 직접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초보자에게 다소 난감한 부분은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하나하나씩 풀어가려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