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꿈이 나에게 말해주는 것들 - 프로이트도 놓친 꿈에 관한 15가지 진실
슈테판 클라인 지음, 전대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1~2년전만 하더라도 어디를 다니는 꿈이거나 날아다니는 꿈을 자주 꿨엇다.가끔 기분 좋은 꿈도 꾸고 해서 로또도 사 본적이 있는데, 기분 좋은 꿈이었던 그렇지 않은 꿈이었던 현실과 연관지을 수 있었던 것들이 없어 그냥 말 그대로 꿈이려니하고 별다른 생각이 없이 생활했었는데, 올해 들어오면서 꾸는 꿈들은 현실과 어떤 연관이 생기면서 꿈에 대해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그러면서 그전에는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던 꿈 내용에 대해 알아보게 되면서 들여다 보게 된 책입니다.

저자는 우리가 꾸는 꿈의 무의식적 욕구의 표현보다는 훨씬 큰 의미가 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한다. 그 꿈은 우리 의식의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이자 삶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며, 미래를 헤쳐나가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가 꿈꾸는 동안 우리의 능력이 확장되고 뇌를 변화시키며, 때론 우리가 누구인지 또 어떤 가능성이 있는 존재인지 보여준다고 한다. 그저 꿈에 대해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예견 정도이거나 별 의미없는 뇌적 활동정도로만 여겼었는데, 꿈에 대해 많은 의미가 담겨있다는 걸 엿볼 수 있네요. 저자가 전해주려는 15가지 진실에 대해 들어가 봅니다.

1부 꿈을 무시했던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에서는 우리가 보통 개꿈이라고 하는 것들에서도 나의 삶에 의미가 있다는 진실을 말해주며 꿈이 무엇인지 꿈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다음 2부 꿈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들 편에서는 우리가 꾸는 꿈이 현실의 경험을 반영하고 있거나 자신의 감정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꿈을 통해 자신을 솔직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때로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거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3부 어젯밤 꿈이 우리의 인생을 바꾼다에서는 2장에서 알게된 인생의 방향을 꿈을 통해 육성해 가면서 현실 세계로 반영하게 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며 꿈 속에서 자신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훈련장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즉 예전에 자주 꿨던 날아다니는 꿈은 비록 몸은 움직일 수 없더라도 꿈에서 팔을 휘두르는 동작만으로도 운동을 하는 의미가 주어진다고 하면서, 꿈 속에서 자신의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꿈을 조종할 수 있다며, 이런 자각몽을 꾸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전까지는 단순이 꿈이 보여주는 내용의 의미에 대해서만 알아보려고 했는데, 내가 진정 알았어야 하는 것은 그 꿈을 꾸게 된 내 자신의 상태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야 됨을 알게 된 시간이었다.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알게되었으며, 꿈을 통해 그 실현을 조금이나마 앞 당길 수 있음을 알게된 시간이었다.
꿈의 실상이 뭔지 느끼게 된 시간이었지만 로또번호에 대한 미련은 아직도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