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의 작업 노트 2 - 완벽한 순간에 셔터를 누르는 60가지 방법 사진가의 작업 노트 2
데이비드 두쉬민 지음, 홍성희 옮김 / 정보문화사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완벽한 순간에 셔터를 누르는 60가지 방법>이라는 부제를 달고 1편에 이어 두번째로 [사진가의

 작업노트]가 출간되었다.

1편은 <데이비드 두쉬민의 창작을 위한 조언>으로 자신의 원하는 사진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책인데, 기술적 부분만의 아닌 초기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최종 이미지에 대한 보완

작업까지의 과정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사진을 잘 찍으려는 의도보다는

사진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작가의 의도가 뭔지에 대해 알고자 하는 마음에, 사진과 관련된 전

과정이 담겨져 있어 보게 되었다. 물른 이 책을 통해 사진을 볼 줄 아는 눈이 생기지는 않았다.

언제일지 모르겠지만 어떤 느낌을 받을 날이 올것이라 여겨지며, 지금은 내가 보는 느낌을

사진으로 담아 낼 수 있는 연습을 해 나갈뿐이죠.

 

또 다시 보게되는 [사진가의 작업노트], 1편과 같이 작품에 대한 과정을 담은 책이려니

생각했는데, 서문에 담긴 글을 읽으면서 이번 책은 전작과 다르다는 걸 느끼게 되었고, 그제서야

책 표지에 담긴 <완벽한 순간에 셔터를 누르는 60가지 방법>부제가 눈에 들어왔다. 저자의

서문에 자신이 사진 학교를 설립한다면 까다로운 교육 방식에 등록할 학생이 없을 것이라 말하며

이 책으로 수업을 대신할 것이라고 서문에 밝히고 있다.

그렇다 이 책은 사진수업에 사용될 교과서이다.

 

'LESSON 1의 나만의 비전 찾기'를 시작으로 'LESSON 60의 대가를 연구하기'까지 60개의

수업이 진행된다.

그 동안 사진과 관련하여 책으로만 보고 있었다.

그 책에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여러 법칙들이 설명되어 있는데, 왜 그렇게 찍어야 하는지

이유를 제대로 알 수 없었고, 설명되어진 사진들을 보아도, 그 사진들로부터 뭔가를 느끼지

못했다. 어떤 느낌을 알아야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있고 표현하고자 하는 방법을 찾아갈텐데...

지금까지는 그저 찍어대기만 하였다. 언젠가 알게되겠지 하면서.

 

내가 찍고자 하는 것이 뭔지를 알아내라고 한다.
제일 중요한 문제이다.

그 동안 내가 찍고자 하는 것이 뭘까를 찾고자 하였는데, 아직 찾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찍은 사진을 보면 뭐가 뭔지 모를 것들만 잔뜩 찍히는 모양이다.

일단 모든걸 제처두고 내가 찍고 싶은것이 뭔지 곰곰히 생각하고 느껴봐야겠다.

긴 시간이 걸릴 것 같아, 예습이나 하려는 마음으로 책을 넘겨본다.
노출, 셔터의 속도나 카메라의 움직임, 색채나 빛의 영향 그리고 사진의 주제나 표현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사진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효과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려준다.
글자 그대로 사진을 찍기 위한 교과서이다.

아직 모든 부분이 이해되지는 않지만 내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어가고 과제를 수행하다보면

이해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저자는 말미에, 어느 순간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준 방식에서 벋어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진을

찍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면 사진을 즐기면서 찍게 되고 사진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사진과 나눈 사랑은 어떤 느낌일까요!
짜릿한 사랑이 될지, 황홀한 사랑이 될지... 어떤 사랑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 사랑이 내게도 다가 올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