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 유럽을 걷다
손준식 지음 / 밥북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만약 스무살 시절에 유럽을 걸었었으면 지금 인생은 어떻게 됐을까.
지금보다 더 나아졌을지 아니면 나빠졌을지...
살아간다는게 변수가 많아 세월을 되돌린다해도 지금보다 더 편한 삶을 살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다만 스무살 시절 유럽. 아니 유럽이 아니더라도 여행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면 정신적인 삶은 지금보다 훨씬 나은 삶이 됐을거라 생각한다.

 

여행.
개인적으로는 뭐라고 말할 수 없는 힘이 있는 것 같다. 그 힘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는데 의심을 두지 않는다. 비록 그런 경험을 겪어보지 않았더라도 말이다.

왜 그런 힘이 여행에서 생기는지 모르겠다.
한 동안 해외여행에 대한 책을 많이 보았다. 여건이 된다면 해외여행을 꼭 가 봐야겠다는 생각에 준비도 할 겸, 다녀온 이들의 느낌은 어떨지 궁금도 하였고, 그 설레이는 마음을 느끼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이다. 아직은 책에서 배운 정도일 뿐이다. 몸으로 경험을 해 봐야 여행의 힘이

무엇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고등학교을 졸업하고 아주 짧은 회사 생활을 뒤로하고 유럽으로의 여행을 떠나게 된 주인공.
그가 이 여행에서 얻은게 무엇일까.
비록 책의 내용은 스무살에 떠난 여행담을 담아내는 정도일 뿐이다.
내가 너무 많은 욕심이 있었나보다.
아직 그가 이번 여행으로 자신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짧았던 것이다. 분명 세월이 가면 갈수로 그 힘은 점점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욕심을 내 본다.
비록 나는 스무살에 저자처럼 여행을 다녀오지는 못했지만
나의 아이들에게는 꼭 경험을 해 주리라.
그게 부모로써 아이들에게 주는 인생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리고 나에게도 선물을 주리라.
꼭 유럽을 제대로 한번 경험해 보리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