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게임 제작 프로세스 - 〈언차티드〉 개발자가 알려 주는 게임 디자인·제작 실무
리차드 르마샹 지음, 이정엽.김종화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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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한다.

좋은 감정, 강렬한 집중, 시간 확장과 함께 완전히 몰입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거의 모든 시간이 게임에 대한 생각뿐이다.

그리 긴 시간이 아니었지만 그 시간 동안은 중독이 된 것 같다......

지금은 아니지만 예전 한창 게임에 빠졌을 때를 도리켜 보면 이랬던 것 같다.

게임개발.

몇날 며칠에 걸친 아니 기한을 알 수 없는 밤샘작업이라는 이미지만 떠 오른다.

심지어 TV광고에서조차 밤샘작업을 암시하는 듯한 내용으로 게임광고를 한 경우도 있으니 모두가 공감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현실 또한 야근이 잦기에 고단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나마 요즘은 높은 연봉을 주기에 버티고 있지만, 모두가 그러하지는 않는 것 같고, 취업 시장 또한 생각만큼 넓지는 않는 것 같다.

이런 곳을 목표로 하여 아들이 관련학과로의 대학진학을 한다고 한다.

힘들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스스로가 정한 목표이기에 말리지는 않는다.

일단 아들에게 조언이 될 만한 것을 고민하던 중에 나에게 다가온 책이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게 가장 좋은 일이고 근 30년 가까이 회사 생활을 하면서 깨달은 것이기도 하기에 먼저 읽어보고 추천해 보려한다.

바로 게임개발에서 빠질 수 없는 게임 디자인 과정을 자신의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성숙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되는 아이데이션 과정에서 게임개발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희미한 빛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디자인 분야의 아이데이션(ideation)은 IDEA거 만들어지는 과정에 중점을 둔 개념으로 아이데이션, 프리 프로적션, 풀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이라는 네 가지 프로젝터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저자는 이 네 가지의 단계를 게임 개발을 위한 과정에 접목하여 각 과정별로 내용을 개념화하고 구체화하여 4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이 네가지 단계를 큰 챕터로 하여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 별로 게임 개발을 위한 과정을 세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는 게임개발을 위해 이 책 전체에 걸쳐 바탕으로 하는 개념은 존중, 신뢰 그리고 동의라는 세 가지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이 세 가지 개념은 게임 개발 뿐만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반적인 생활에서도 가져야 할 개념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이처럼 재차 강조하고 있는 것은 서두에 언급한 내용으로 [기존의 방식을 고수한다면 우리의 게임 제작 방식은 지속 불가능하다]라는 결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저자의 신념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게임 개발에 대해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교양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전하는 이런 기본 소양을 게임 개발을 하는 이들이 모두 갖게 된다면 정말 재미있는 게임 제작을 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게임과 관련된 분야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만한 가치를 가진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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