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마스터피스 - 유명한 그림 뒤 숨겨진 이야기
데브라 N. 맨커프 지음, 조아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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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나 회화 그리고 조각 작품들 때론 건축물 등으로 표현되는 예술 작품들은 어떻게 감상해야될까?

유명한 작품들을 대하면 그저 '와'하는 한 순간의 내적 동요가 지나고 나면 더 이상 감상할 것들이 사라지고 어느 순간 기억에서 지워진다. 그래서 아쉬운 마음에 예술 작품들을 소개한 책들을 들여다 보게된다. 작품에 대한 작가의 이력이나 작폼에 대한 소개를 보면서 예술 작품을 바라보는 나의 식견을 넓혀보려 하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잃어버릴 지식만 조금씩 쌓여갈 뿐, 예술 작품을 바라보는 나의 감상력은 언제나 제자리임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예술 작품들은 어떻게 감상해야될까?'라는 고민을 오늘도 하게된다

명화 그 넘어에 있는 매력.

저자는 '그림이 가진 위대한 요소를 분석하고 묘사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위대하다는 인식을 만들어낸 프레임 밖의 상황에도 주목해, 이젤에서 대중의 환호 속으로 가는 여정이 명화 그 자체 만큼이나 매력적일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라고 말하며 예술 작품들을 대하며 감각과 이성으로 느껴지는 것만이 아닌 명화 그 너머에 있는 매력을 봐야만 명화의 가치를 온전히 알게된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 책의 시작은 '명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질문으로 명화의 의미에 대해 단순히 유명한 예술가들이 남긴 작품이라고 알고 있던 '명화'라는 용어의 개념에 대해 역사적인 변천사를 설명하면서 명화가 명화라고 불리어지게 된 요인들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한다.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시작으로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등 전 세계인으로부터 명화라 불리는 12개의 작품들을 소개하며 저자가 전하는 명화와 그 너머에 있는 숨겨진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디빈치는 프란체스코 델 조콘도의 아내를 모델로 모나리자를 그리면서 그 유명한 모델의 미소를 유지하기 위해 광대와 음악가를 고용해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었으며 4년간의 작업을 거쳤지만 미완성 된 작품이라 초상화를 의뢰한 고객에게 주지 않아서 정작 이 그림을 의뢰한 조콘도는 이 그림을 보지 못했다고 하는데 이런 이유탓인지 초상화의 모델이 다빈치의 정부였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하고 광대와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 또한 사실이 아닐수도 있다고 하니 모나리자의 미소만큼 이 작품과 관련된 불가사이한 매력들이 넘쳐나는 것 같다. 이렇게 그 이면에 숨은 이야기들 외에 다빈치가 모델의 모습을 이젤에 담기위해 유화물감의 속성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 스푸마트 기술을 사용하여 표현한 방법이나 그외에 형상의 실제적인 모습을 담아내기 위한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모사한 것 같은 라파엘로 산치오가 그린 '발코니의 젊은 여인'에 대한 이야기나 밀레가 그린 모나리자 드로잉이나 판화로 제작된 루이지 칼라마타의 모나리자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된 모나리자를 휴대폰으로 찍고 있는 관객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모나리자가 명작이라는 이유를 대신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에 대해 기존의 개념으로 명작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내용에 덧붙혀 명작과 관련된 그 너머의 이야기를 전해주기에 명작을 더욱 깊게 들여다 보게 한다.

에이미 세렬드의 '미셀 오바마'

명화을 소개하며 뜬금없이 등장한 버락 오바마 미국 전대통령의 영부인인 '미셀 오바마'의 초상화를 소개한다.

한번도 보지 못한 그림인데 소개를 하고 있다.

저자는 명화의 개념을 소개하며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도 예술가 개인의 독특한 비전을 함께 보여주는 실물 오브제]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아마 저자가 전하는 명화 의미를 제대로 보여주려는 의도로 보여진다. 그리고 이 작품이 명화로 간주될지는 시간이 말해줄것이다라는 글로 [화가들의 마스터피스]를 맺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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