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견디는 이들과 책상 산책
안재훈 지음 / 윌링북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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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과 에니메이션 감독.

1998년 '히치콕의 어떤 하루'라는 작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0여 개의 작품을 만든 애니메이션 감독이라고 하는데, 아쉽게도 저작의 작품을 본 기억은 없는것 같다. 그저 에니메이션 감독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라는 호기심과 '책상 산책'이라는 단어에 호기심이 생겨 보게되었다.

첫 장에 ['만나지 않는' 담소]라는 생소한 의미의 문구와 프롤로그에 담긴 저자의 글에서 시작부터 작은 울림이 시작되었다. 남들에게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키기 싫어 일기 쓰기를 멈추고 생각의 기록들만 남기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남들에게 들키기 싫어서 쓴 기록들을 이제 남들에게 들추어 낸다. 보여주기 싦어 쓴 기록들을 남들에게 보여준 이유는 무엇일까?

시작은 '기억과 장소'라는 첫번째 묶음으로 저자가 에니메이션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사용했던 몽땅 연필에 대한 이야기로 부터 자신이 거쳐간 스튜디오를 소개한다. 작업실에 대한 기록들, '연필로 명상하기'라는 스튜디오 명판을 처음 달았을 때의 기록이나 스케치를 한던 장소 때론 스쳐간 인연들에 대한 생각을 하던 장소들에 대한 소개를 한다. 다음 두번째 묶음에서는 '책상에서'라는 제목으로 작업실 책상에서 떠 오른 수 많은 생각의 기록들. 가끔 아주 괜찮은 기막힌 생각의 떠 올랐는데, 찰나의 순간에 그 기억들을 잊어버리게 된 순간의 기록까지도 담아둔다. 그리고 이어지는 기록들은 '작품 속에서', '사람들 속에서', '세상 속에서', 영화관에서', 누군가에게'라는 묶음으로 저자의 기록들을 담아내고 있다.

어찌보면 별다를 것 없는 기록들을 담은 책인데,

그런데 별 생각없이 '책상 산책'과 '에니메이션 감독'이라는 표지에 담긴 단어들에 이끌려 들여다 보게된 책인데.

소중함.

나와 관계된 모든 사람들 그리고 모든 사물들의 소중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풍성함.

'책상 산책'과 '에니메이션 감독'이라는 단어와는 별 관계없는 삶을 살아왔는데, 신기하게도 이 단어로 시작된 저자와의 ['만나지 않는' 담소]로 인해 내가 가진 삶의 공간이 엄청 풍성해지리라는 느낌이 듭니다

[각자의 직업으로 세상 곳곳에 크고 작은 영향을 주는 이들이 견뎌낸 결과가 나에게도 견디는 힘을 주었다.]

그리고 프롤로그에 담긴 이 한 문장으로 인해 그 소중함과 풍성함이 나에게 '견디는 힘'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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