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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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제학.

두 학문다 이전까지 들여다 본적도 없어서 잘 알지 못하는데, 일단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고, 단어가 비슷해서인지, 두 학문에 별 차이가 없을거라는 생각이지만, 분명 뭔가 차이가 있기에 학문을 구분했을텐데, 뭔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던차에 '30일 만에 배우는 ***수첩' 시리즈로 경제학과 경영학이 출간되어 들여다 보게 되었는데, 두 책 모두 200여 페이지 정도의 그리 두껍지 않은 분량에, 30일 동안 하루 15분 정도의 시간 투자로 경영학과 경제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게된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일단 무엇보다 경제학과 경영학이 무엇이 다른지 궁금하여 먼저 찾아봤다.

경영학은 '기업 활동이나 그 안에서 일하는 개인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학문'이며 경제학은 '사회에서 기업이나 정부, 개인이 하는 행동을 분석하는 학문'이며 경영학의 목표는 '좋은 기업을 만드는 것'이며 경제학은 '좋은 사회, 경제 시스템을 만드는 것'으로 경제학의 대상 분야 중 회사와 개인을 한정하여 특화되어 연구하는 학문이 경영학이라고 한다.

이렇게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연구하는 경영학이라는 학문이 탄생하게된 계기는 산업혁명 시대에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로 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당시에는 노동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던 상황이라 어떻게 하면 그들의 노동 의욕을 높이고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조직 행동론과 경영 조직론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경영학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기존의 이론으로는 한계에 도달하게 되면서 경영전략과 마케팅론이 경영학에 새로이 추가되었고 21세기로 들어오면서 급격한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를 활용한 새롭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게 되는데, 모델을 창출하는 방법으로써 '창조/혁신'이라는 의미의 이노베이션론과 비즈니스 모델론이 대두되게 되면서 현재의 경영학이라는 학문이 연구되고 있다.

이 책의 구성 또한 이런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맞춰 경영학의 기본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조직행동/경영 조직과 관리, 경영전략,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를 설명하는 것으로 경영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담고 있다.

경영학이면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벗어날 수 있게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을 구성하는 한 일원으로써 개인이나 회사 모두 경영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어떤 방식으로든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다면 경영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기본 개념 정도는 익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그 과정에서 이 책은 아주 유익한 시간을 선사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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