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있는 대화>
'대화'라는 것에 대해 늘 고민하고 생각하고 뒤돌아서 후회를 하고 다음에 닥칠 대화에 대해 생각을 한다.
하지만 상황이 닥치면 예전에 고민했던 것들은 모두 사라지고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대화하는 나 자신을 보게된다. 그리고 또 후회를 하고 다시 생각하고 고민하지만 늘 제자리에 있는 나를 보게된다.
무엇이 잘 못된 것일까.
정말 제대로된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다.
만약 누군가가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이라는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띄었다면 그냥 지나칠 수 있었을까?
저자는 대학입시를 위한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엄마가 건낸 대화가 자신의 인생을 영원히 바꿔버린 첫 번째 사건을 계기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면서 건축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대화컨설턴트라는 직업을 가지게 되면서, 독자들 또한 이 책을 통해 대화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지게 되고 자신들의 삶 또한 바꿔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출간하게 된다.
이 책은 3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는데, PART 1은 기초다지기 편으로 대화의 의미에 대해 본질적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시작으로 대화의 기술이나 대화를 통해 삶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살펴보면서 중요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는 걸 알게되지만 그 방법을 찾아내기란 쉽지가 않다는 걸 모두가 알고 있다. 저자 또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데 2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고 하며, 그 고민의 결과물을 PART 2에서 7가지 변화라는 단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데, 각 단계별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준 후,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