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등극하게 되고, 채사장이라는 독특한 필명으로 인해 기억하고 있는 작가인데, 소위 '지대넓얕'시리즈로 출간된 인문학 책외에 접하게 된 그의 작품은 이번이 처음이고 게다가 이번에 소설를 출간하였다고 하여, 어떤 이야기를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표지 그림만으로 어떤 분위기의 책인지 가늠하기는 벅차고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느낌이 어떻게 다가올지 궁금하기는 하네요. 그리고 뒷 표지에 남긴 몇 개의 단서로는 한 인간의 일대기를 담은 내용으로 보여지는데, 저자의 말을 소개한 글에 "인문학을 쓰며 나는 인간을 알게 되었고, 소마의 인생을 따라가며 나는 인간을 사랑하게 되었다."라는 의미로 보아 저자는 자신의 전작들을 쓰면서 인간을 알아갔다면 이번 작품을 쓰면서는 인간을 사랑하게 되었다라는 뜻으로 이번 작품에 꽤 많은 감정이 담긴것 같네요.

이 말을 들은 아버지는 기쁨에 젖은 얼굴로 소마가 '젊어서는 세상을 호령하고 늙어서는 깨달음에 이르리라.'라는 신탁을 받은 날을 떠 올립니다. 그리고 소마의 질문에 '두 개의 보석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며 그 보석은 하나라며 신들은 자신 안에 있다'는 말을 전하며 그 지혜는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은 아니며 가끔 지혜를 지키기 위해 아픔을 견뎌야 할 때도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어느 날 이제 자신도 어른이 다 되었다고 말하는 소마에게 내기를 건넵니다.

저 멀리 쏘아진 화살.

그리고 아버지가 어른이 되었음을 증명하기 위해 화살을 찾아오라는 내기에 소마는 화살이 어디에 떨어졌는지 보지 못했다고 아버지에게 말합니다.

"잘 다듬어진 화살은 궤적 위에서 방향을 틀지 않는다. 올곧은 여행자는 자신의 여정 중에 길을 바꾸지 않는다."

"언젠가 삶의 여정 어딘가에서 길을 잃을 때도 있다. 하지만 소마는 다시 본래 길을 찾게 될 거다."

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화살을 찾는 여정을 떠납니다.

그저 화살 하나를 찾는 여정이었는데 소마에게는 험난한 삶의 여정을 떠나는 길고 긴 여정의 시작이었음을 떠난 후에야 알게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이 흘러 모든 것이 시작되었던 곳으로 돌아옵니다.

소마가 얻은 삶의 지혜.

그리고 채사장이 전하려는 삶의 지혜와 우리가 얻은 삶의 지혜.

아마 채사장이 이 책을 쓰면서 인간을 사랑하게 된 이유는 그 지혜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에 그러한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