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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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 추리 소설이 주는 재미에 책이 너덜너덜 해질때까지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부모님들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책을 마음대로 사 보지 못했던 시절이라 몇 권 없는 책들을 보고 또 보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어릴적 추리소설이 주는 매력을 다시 느껴보고 싶어 성인이 되어 다시 읽어본 적이 있었는데, 어릴적 내게 다가왔던 그 신선함과 설레임을 다시 느낄 수는 없더군요. 세월탓에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조금 달라져서 그런가 봅니다. 그런데 저자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다시 읽으면서 어린 시절 읽었던 텍스트가 전혀 다르게 보여 매우 흥미로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그 흥미로움에 이끌려 글을 쓰게되고 누군가는 다시 어릴적 감흥으로만 만족하고 마는것 같습니다. 나도 저자처럼 새로운 흥미를 느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저자가 전하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다시 읽게하는 16가지의 단서를 찾아보려 합니다.

저자는 새롭게 다가 온 흥미꺼리에 애거서의 크리스의 소설을 다시 읽기 시작합니다. 읽는 김에 애거서의 자서전도 읽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작품보다는 자서전이 더 재미있었다고 하는데, 자신이 영국사를 전공한 탓이라 합니다. 그러면서 그녀의 작품을 대하는 새로운 시점이 생겨나게 되는데, 애거서 크리스티가 겪은 경험과 창작물 사이에 접점들이 보여지기 시작하면서, 역사학자로써의 시선으로 그녀의 작품들을 바라보게 되었고, 자서전에서 보여지는 그녀의 삶이 어떻게 작품에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보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알게된 내용들을 16개의 주제로 나눠 담아내었다고 합니다.

영국작가와 벨기에인 탐정.

둘 다 딱히 신경쓰지는 않았었다. 영국인이든 벨기에인이든 나에겐 모두 외국인이기에 딱히 신경쓰지 않았는데, 영국인의 입장이라면 영국작가가 쓴 작품에 주인공으로 벨기에인이 등장한다면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했으리라 여겼는데, 막상 영국인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고 한다. 그저 벨기에를 '무시해도 좋을 만한 나라'로 여겼다고 하고, 애거서 자신도 주변에 벨기에인 난민 집단이 생각났다는 이유만으로 주인공으로 삼았다고 하니, 벨기에인들이 들으면 기분이 그리 좋지는 않을 것 같은데...,

탐정

16개의 주제 중 첫번째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애거서 크리스티 고심에 의해 명탐정 푸와로가 탄생되었으리라 여겼는데, 탄생비화가 조금은 허무한데, 또 다른 주인공인 미스 마플 또한 이모할머니의 친구들을 모델로 하였다고 하니 딱히 탄생 비화라고 여길만한 것들은 없는데, 이처럼 그녀가 소설에 등장하는 대부분이 내용들이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그녀의 첫 작품인 <스타일즈 저택의 죽음>은 자신이 제1,2차 세계대전에서 약제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에크로이드 살인사건>이나 <부머랭 살인사건>, <쥐덪> 등에서는 세계대전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인데 이 부분은 '독약'과 '병역면제'라는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후 호텔, 탈것, 영국섬, 제국 등의 주제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자서전과 작품들을 넘나들며 그녀의 삶과 작품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속에 담겨진 매력은 무엇일까요?

이제는 범인이 누구이며 탐정은 어떻게 범인을 찾아낼까라는 추리소설이 기본적으로 주는 재미 외에 추리 소설의 배경이 되는 다양한 것들에 관심을 가져볼까 합니다.

집 밖을 나 다니기 어려운 코로나시국에 포아로와 미스 마플이 활약한 도시들을 찾아가보는 랜선 여행을 떠나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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