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운이 한 동안 마음속에 자리잡습니다.

짧은시간 내 눈을 가득채운 스크린의 흔적들은 온전히 내 마음속을 채우며 기억의 흔적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그 기억의 흔적들은 내 삶을 채우는 것들 중 하나가 됩니다.

그러나 세월 탓일까요. 시간의 흐름에 조금씩 잊혀져가네요.

스크린의 기억.

저자는 이 책에 영화의 내용과 그 속에 등장하는 주옥같은 대사를 담아두었다고 합니다.

그 대사들을 통해 인문학 서적 못지않는 삶의 통찰력을 넓힐 수 있다는 바람으로 출간하였다고 하며 그 의도 또한 독자들에게 온전히 전해지리라는 기대가 되고 누군가는 이 책을 통해 예전에 마음속을 가득채운 당시의 느낌을 되새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리라는 생각도 든다. (나처럼...)

그 느낌을 찾아보려고 책장을 넘긴다.

명대사들이 담겨있으리라는 기대에 널리 알려진 작품들이 담겨있으려니 여겼는데, 처음보는 영화들도 많고 SF나 판타지 영화들도 담겨있다. 인간의 삶에 대한 통찰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고전이나 이에 버금가는 내용이 담긴 영화를 담았을거라는 선입견 탓인 것 같다.

8개의 주제로 나누어진 제목들을 들여다 본다.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사랑이 싹트는, 지친 마음을 힐링해 주는, 내 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인간의 삶이 고전에서 나오는 지혜만으로 채워지지 않는다는 걸, 저자가 나눈 주제들을 보며, 인간의 삶은 이 모든 것들로 가득 채워져 있고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된다.

각 주제별로 25편의 영화를 소개하고 있고 각 편마다 5개의 명대사를 소개하며 1,000개의 명언을 완성하고 있다.

한번뿐인 인생이 종신형을 선고받는다면 누구라도 암울한 인생에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두려움은 당신을 포로로 묶어 놓지만, 희망은 당신을 자유롭게 한다.'며 강력범들의 수감된 감옥에서도 삶의 자유와 행복을 찾아가는 쇼생크 탈출에서 주인공이 전한 대사를 보며 삶의 자유가 무엇으로부터 시작되는지 생각을 하게되고,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절망적일 수 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아버지는 아들에게 '아무리 처한 현실이 이러해도 인생은 정말 아름다운 것이란다.'라는 대사를 하며 아들이 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수 있는 힘을 전합니다. 그리고 이 말이 필요한 이가 내 주변에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주변을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크린의 기억

책 속에 담긴 수 많은 명언들을 보며 나에게 또는 누군가에게 필요하리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그리고 삶의 통찰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을 하게된다.

저자가 마지막으로 전한 당부의 글 또한 그러한 숙제를 독자에게 전한다.

'책을 읽고 영화의 내용을 파악하고 명언을 통해 생각을 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더 깊은 사색과 통찰에 잠기는 것은 이제 독자 여러분의 몫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