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5분 기적의 코어운동 - 직장인 홈트
이규하 지음 / 세림출판 / 2017년 7월
평점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운동을 한 적이 없다.
젊었을 때는 힘이 있으니 운동을 안 해도 그럭저럭 남들따라 다녔는데, 어느덧 나이가 들다보니 조금씩 체력적으로 뒤쳐지고 있다는 걸 느낀다. 게다가 허리 통증까지 겹치니 더욱 그렇다.
몸이 이러니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한다. 그것도 늘.
그리고 늘 생각만으로 하루가 지난다.
일하느라 피곤하다고, 어떻게 할 줄을 몰라서, 헬스장을 찾아야 하나 등등 핑게꺼리만 늘어난다.
일단 시작을 해야하는데 15분이 아니라 10분, 어쩌면 5분이라도 하루도 거르지 않고 꾸준히 해야하는데...
이 책의 시작도 직장인이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보통의 직장인으로써 일생 생활에서 몸을 움직이는 활동량이 얼마나 적은지 알려주고 평소 생활습관이 우리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운동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고 평균수명이 연장된만큼 행복한 노후 생활을 건강을 강조하고 있다. 이르 위해 자기 스스로가 변화해야함을 전하고 있으며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을 위한 방법으로 Think -> Write -> Do를 제안한다. 즉 건강을 위해 관련된 것들에 대한 공부를 무엇이든 시작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기록하고 실천을 한다. 그리고 느낀점을 바탕으로 건강정보를 수정하고 실천하는 것을 반복하는 방법이다.
코어운동.
운동에 대해 정보를 찾고 기록하고 실천해 가면서 저자는 여러 여건 등을 고려해서 평생할 수 있고, 언제/어디서나 간편하고, 누구나 쉽게, 민첩성/순발력이 필요치 않고, 좌우 대칭 운동이 되고, 효율과 만족감이 좋고 무엇보다 비용이 적은 운동을 평생운동의 조건이라 설정하고 그 중에 하나가 '코어운동'임을 알게된다. 그리고 15분이면 충분하다는 것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하며 직장인들에게 '코어운동'을 추천하고 있으며, 이 코어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명상이자 자기수련으로 마음 또한 건강해짐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코어운동의 기본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무엇보다 엉덩이 근육을 키우는 것이 기본이라고 하며 엉덩이 근육을 키우 운동 자세로 채워져 있다. 먼저 바른 자세를 가지기 위한 기초 운동을 시작으로 앉았다 일어서는 스쿼트 운동, 팔굽혀 펴기와 양손 밀기라는 4단계의 코어 운동을 제안한다. 자세로는 5단계의 과정이 전계되지만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는 데 절에서 스님들이 절을 하는 방법과 비슷한데 운동과 관계없는 동작들을 뺀 방법으로 같은 동작을 15분 동안 반복하는 것이라 자세를 익히는데 1분도 걸리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이렇게 15분간의 반복 운동을 마친 후에 마무리로 거실산책과 명상, 차마시기나 스트레칭 등으로 마무리를 하라고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쉽지않다. 허리 통증 탓에 15분을 다 채우지 못했지만 50개를 시작으로 10개씩 늘려가며 15분을 채우려 노력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시간은 좀 부족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생각에 오늘도 열심히 도전하고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