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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ㅣ 만화 비즈니스 클래스 4
다니구치 마코토 지음, anco 그림, 위정훈 옮김, 기타다 다키 시나리오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0년 6월
평점 :
[만화 비즈니스 클래스]이름의 시리즈로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4번째로 선보인 출간작입니다.
시리즈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업무들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게 돕자는 의미로 출간된 시리즈물로 직장인이라면 기본은 알고 있어야 할 1권 <재무회계>를 시작으로 점점 생활에 깊숙히 들어와 있는 2권 <인공지능> 그리고 알게 모르게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3권 <통계학>에 이어 4권 <프로그래밍>편이 출간되었는데, 이번편은 비즈니스와 관계된 직장인들만을 대상으로 한다기 보다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읽어볼 만하다고 생각된다. 나 또한 비즈니스와는 무관하게 개인적인 관심으로 보게된 책이기도 하다. 그리고 작은 아들 또한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 보여줄 목적으로 선택을 하였다. 무엇보다 만화로 되어있어 부담감이 덜하다는 이유도 있다.
<이제 나도 프로그래머가 된다>는 목표를 가지자.
시작은 보고서 작성으로 밤을 꼬박 세운 영업부 3년차 회사원의 일상으로 시작된다.
주인공 무라구치 후쿠는 넘치는 열정으로 밤을 꼬박 세워 정리한 보고서가 계산이 잘못되었다고 다시 작성하라는 상사의 불효령에 당혹감을 느끼던 차에 선배의 도움을 요청하는데, 선배는 잠시 프로그램을 만들더니 자신이 밤세워 만든 데이타를 금방 수정하여 보여주면서 상황을 제대로 분석하고 사고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구조를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뇌'를 만들어두라는 조언에 프로그래밍을 가르쳐 달라고 선배에게 요청하면서 주인공이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시작은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게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언어부터 마스터 한 후, 필요한 언어를 추가해 배우는 방법으로 접근해 가면 된다.
저 수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하지만 소개된 프로그램 언어를 선택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앞으로 쉽지 않은 길이 펼쳐질 예정이라 무엇보다 흥미를 잃지 않은게 우선이기 때문이다.그래서 저자는 프로그래밍을 체험할 수 있는 '오토메이팅 서비스'를 경험해 보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라고 한다. 이런 사고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게 되고 방법을 사고해가는 과정에서 흥미 또한 잃지 않게된다.
Scratch/스크래치 프로그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었다면 한번쯤은 들었을 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이 프로그램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블록 형식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게 하는 도구로 성인이라면 좀 시시해 보일 수 있지만 프로그램의 형식과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로만 보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이 과정을 지나고 나면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설명부터 JavaScript 언어에 대한 본격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에 입문하고 실전 프로그래밍을 실습해 보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만화로 배우는 프로그래밍'을 정리하고 있다.
소개글처럼 이제 초등학생도 코딩을 배우는 시대이며, 요즘같은 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위해서는 일의 속도와 효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의 기초 정도는 알아야 자신의 일에 불편함을 개선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거나 직접 만들지 못해도 찾아서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리라 여겨집니다.
'프로그래밍 뇌'
자신의 일에 '효율이 좋은 구조를 늘 생각하는 것', 이것의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주제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