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과학적으로 배우는 방법 - The art of learning languages
이충호 지음 / 다개국어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뭔가 뾰족한 방법이 없을까?
수 십년 동안 영어 공부를 해도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한번 속시원히 할 수 없다.
매년, 올 해의 목표로 영어 공부를 꼽아두고 년 초 이슈가 된 영어책을 한 권 고른다. 그리고 며칠 지나지않아 그 책은 책꽂이의 장식품으로 남게된다. 뭔가 뾰족한 방법이 없을까?

[이 책을 읽고나면 그대도 무한 능력자!!]
느낌표(!)를 두개씩 박아서 눈에 띄게 한다.
그리고 '3개월 만에 원어민과 대화가 가능하다면!'이라는 문구와 함께 '누구나 다개국어인이 될 수 있다!'라는 문구까지 담겨있다. 하하...... 다개국어까지 필요없다. 영어 하나라도 그리고 기본적인 대화만 가능한 수준만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 책 표지에 [외국어 학습 방법의 결정판]이란 문구를 자신있게 적은만큼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궁금해진다.

첫 장부터 내가 영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었던 이유가 담겨있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세가지 요소를 전하는데, 첫번째 요소는 '재미'라고 한다. 무엇보다 '재미'가 우선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영어 공부에 재미를 느낀적이 없다. 교육 과정에 담겨있으니 어쩔 수 없이 그냥 하는 시늉만 하였고 사회 생활을 하면서도 영어를 알야 한다는 압박감에 억지로 하는 척만 한 것 같다.
그리고 나머지 두 요소는 '유의미'와 '이해'라고 한다.
이렇게 3원칙이 전제되면 누구나 한가지 언어쯤은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무엇보다 외국어에 재미를 느낄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뭔가에 대해 재미를 느낄려면 최소한 기본적인 것들은 기억을 하고 있어야 한다. 언어 공부도 단어든 문장이든 기본적인 것들을 기억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그 기본적인 것들의 양이 더무 많게 느껴지는 것과 기억력의 한계 때문에 더이상 재미의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포기하게 되는데, 저자는 외국어를 과학적으로 배우는 방법에 대해 인간의 기억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하는것로 시작된다.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외국어를 배우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한 효율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그동안 학습한 방법의 비효율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저자가 제안하는 접근법이 무엇인지 알게된다. 이에 대한 이해여부는 독자 각자의 몫이라 생각된다.

이렇게 저자가 제안하는 기본적인 안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영화를 볼 때 자막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듣기 능력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번역방법처럼 이해하기 쉬운 방안도 제시하고 때론 생성효과, 포모도로 테크닉처럼 단어만으로는 바로 알 수 없는 방안들에 대한 소개도 하면서 영어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어떤 방안이 나에게 재미를 줄지는 모르겠다.
저자가 외국어를 배울 때 필요한 세가지 요소인 재미있을 것, 유의미할 것, 그리고 이해 가능한 것일 것 중 내가 그나마 시도할 수 있는게 '이해 가능한 것일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이 [외국어를 과학적으로 배우는 방법]이라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지 않지 않을까. 지금까지 경험해서 알고 있겠지만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영어공부에 재미를 바로 느끼는 못할 것이다. 약간 돌아가는 방법이지만 세가지 요소중 가장 쉬운 이해 가능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게 유의미한게 무엇지를 찾아가다보면 그 과정속에서 재미를 느끼게 되지않을까? 지금은 외국어를 과학적으로 배우는 방법에 대해 이해를 하는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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